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7.14. (월)

관세

이재명 대통령, 제33대 관세청장에 이명구 차장 임명

2000년대 들어 4번째 관세청 내부 승진 역사 써

사무관 시절부터 세관에서 근무한 학자형 세관관료

트럼프 행정부 관세 파고 맞서 차장 시절 관세청 미대본 본부장 맡아 리스크 최소화

 

이재명 대통령은 13일 신임 관세청장에 이명구 차장을 승진 임명하는 등 12명의 차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제33대 관세청장에 임명된 이명구 신임 청장은 2000년대 들어 4번째로 내부 승진한 관세청장이 됐다.

 

1969년 경남 밀양 출신인 이명구 신임 관세청장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 후 행시36회에 합격해 공직에 입문했으며, 서울대 행정대학원과 영국 버밍엄대 경제대학원에서 박사 학위를 취득한 학자형 관료다.

 

관세청에서 첫 공직을 시작한 이후 서기관, 부이사관, 고공단 승진 모두 관세청에서 이룬 대표적인 세관맨이자 학구파로 알려져 있다.

 

이 차장은 관세·무역 분야의 대표적인 싱크탱크인 한국관세포럼 회장을 지난 2013년부터 수년간 역임하면서 관세행정의 이론적 토대를 굳건하게 구축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그간의 보직 경로도 다양하다. 관세청장 비서관·외환조사과장에 이어 세계관세기구(WCO) 사무국 파견, 기획재정담당관 등을 역임하는 등 관세청 과장급 주요 보직을 거쳤다.

 

고공단 승진 이후에는 관세청 정보협력국장, 자유무역협정집행기획관, 통관지원국장을 역임했으며, 대구본부세관장·서울본부세관장·부산본부세관장 등 6개 본부세관장 가운데 3곳의 세관장으로 근무하는 등 일선 세관의 사정에도 밝다.

 

특히 지난 2015년 세계관세기구(WCO) 관세무역국장 선거에 출마해 2차 결선투표까지 가는 접전 끝에 석패했으나 한국 역사상 최초로 관세외교 선거전에 출사표를 던진 이력도 보유하고 있다.

 

당시 선거전 과정에서 맺은 다양한 외교 인맥은 우리나라 관세청이 글로벌 어젠다를 선도하는데 큰 힘이 됐으며, 관세청이 마약단속의 패러다임을 바꿔 마약 밀반출국 현지에서부터 한국行 밀반입을 저지하기 위해 수 차례 전개했던 글로벌 마약단속은 성공으로 귀결됐다.

 

 

부산세관장을 끝으로 지난 2021년 2월 조세심판원 상임심판관으로 전출한 이 관세청장은 2023년 9월 친정인 관세청에 고공단 ‘가’급으로 승진·복귀했다.

 

관세청 차장으로 복귀한 이후에는 관세행정 스마트혁신 종합계획을 성공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국내 수출입기업·물류업체 등과 연이은 현장간담회를 통한 규제혁신에 앞장섰다.

 

특히, 미국의 트럼프 2기 행정부의 관세정책에 대응하고 국내 산업을 보호하기 위해 지난 3월28일 출범한 관세청 특별대응본부의 본부장을 맡아, 미국의 차등적인 관세율과 수출입 규제를 회피하기 위한 우회수출 및 증가하는 무역안보 저해시도에 대응해 우리 기업에게 충분한 지원이 제공될 수 있도록 가용한 관세행정 수단을 총동원해 선제적으로 나서고 있다.

 

관세행정의 이론적 토대부터 다양한 세관현장 경험은 물론, 세계관세기구(WCO) 등 글로벌 관세외교력까지 갖춘 이명구 관세청장의 내부 승진 소식을 접한 세관가에선 높은 기대감을 보이고 있다.

 

한편, 전임 고광효 관세청장의 퇴임식은 14일 오전에 열릴 예정이며, 신임 이명구 관세청장의 취임식은 14일 오후 또는 15일 오전에 개최될 전망이다.

 

[프로필]

▷1969년 ▷경남 밀양 ▷밀양고 ▷서울대 경영학과 ▷서울대 행정대학원(석사) ▷英버밍엄대 경제대학원(박사) ▷행시36회 ▷관세청 ▷제주세관 세무과장 ▷관세청 국제협력과·종합심사과·심사정책과 ▷관세청장 비서관 ▷관세청 외환조사과장 ▷세계관세기구(WCO) 사무국 파견 ▷관세청 기획재정담당관 ▷부산세관 통관국장 ▷관세청 정보협력국장 ▷관세청 자유무역협정집행기획관 ▷관세청 통관지원국장 ▷대구본부세관장 ▷서울본부세관장 ▷부산본부세관장 ▷조세심판원 상임심판관 △관세청 차장 ▷관세청장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