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는 성장촉진지역 70개 시·군 사업 중 지방자치단체가 신청한 사업들을 대상으로 서면·현장평가, 최종 사업발표회 등을 거쳐 '지역수요 맞춤지원사업' 최종 22개를 선정했다고 1일 밝혔다.
이 사업은 낙후지역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이고 지역경제를 활성화하기 위해 도입했다. 선정된 사업은 예산·세제지원, 지역개발지원법상 규제 특례 등 다양한 혜택을 받게 된다.
경북 영양군에선 '영양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 별빛 생태관광 명품화 사업'을 선정했다. 아시아 최초 국제 밤하늘 보호공원 지정이라는 아이템을 활용해 '별빛생태' 다기능 쉘터, '별·생태체험관' 등을 조성한다. 별빛 아카데미, 별빛 캠핑축제 등의 소프트웨어를 융·복합해 지역의 생태자원을 관광화한다.
경남 남해군 '동창선 다누리 플랫폼 조성사업'은 폐교를 리모델링해 작가체험공방, 다누리체험부스, 캠핑장 등을 조성한다. 남해의 특화자원인 갯벌체험장, 고사리체험, 1박3식 등과도 연계시켜 주민 소득창출에 기여할 계획이다.
전남 고흥군 '고흥만 꽃구름길 조성을 통한 체험관광 활성화사업'은 고흥만 방조제 일대에 꽃구름길 보행로, 다목적 공원, 주차장 등 경관정비 인프라를 조성한다. 고흥우주항공축제, 우주체험 프로그램, 농어촌체험마을 연계, 직거래장터 등도 진행된다.
전북 장수군 '레드푸드 융복합센터 조성' 사업은 지역의 특산품을 판매하고 체험할 수 있는 레드푸드 직판장, 레드푸드 가공체험장, 레스토랑, 행사 광장 등을 조성한다.
충남 금산군 '금산인삼축제 거점의 사계절 활용방안' 사업은 금산의 인삼산업의 활성화를 위해 금산인삼한방테마거리, 인삼이벤트장 등을 조성한다.
충북 옥천군 '꿈엔늘~ 향수(鄕愁)누리 조성사업'은 정지용 시인 등의 역사·문화 자원을 토대로 향수애 커뮤니티 센터, 향수길, 생태체험로 등 지역특화 기반 시설(인프라)을 조성한다.
강원 영월군 '금강공원 에코스튜디오 조성사업'은 기존시설인 라디오스타 박물관의 방송이라는 콘텐츠를 이용해 오픈 스튜디오, 비콘 시스템, 에코 놀이터, 물결정원 등 조성한다. 인근 별마루 천문대, 동강 등 지역자원과도 연계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