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5. (일)

기타

국가기록원, IMF 차관 도입 등 기록물 공개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은 8월 이달의 기록 주제를 '우리나라의 경제 성장을 지원한 국제금융기구(IMF·IBRD), 기록으로 보다'로 정하고 관련 기록물을 홈페이지를 통해 제공한다고 22일 밝혔다.

국가기록원이 이번에 공개하는 기록물은 동영상 6건, 사진 18건, 문서 14건 등 총 41건으로 23일부터 국가기록원 홈페이지를 통해 공개된다.

국제통화기금(IMF)·국제부흥개발은행(IBRD) 가입 및 차관도입, 제40차 IBRD·IMF 서울 총회, 1997년 IMF 구제금융 사태 발생 및 극복 등의 모습을 담고 있다.

이 중에는 1997년 12월 한국정부의 경제프로그램 이행계획과 향후 3년간 155억 SDR(IMF의 특별 인출권, 210억 달러) 규모의 지원을 요청하는 내용이 담긴 한국은행 총재와 재정경제원 장관 명의로 된 IMF 의향서(1차)도 포함돼 있다.

이밖에 IMF 시절 나라사랑 금모으기 운동에 참여한 시민들 모습을 담은 사진, 제40차 IBRD·IMF 서울 총회 기념 메달 등도 일반인에게 공개된다.

이상진 행정자치부 국가기록원장은 "국제금융기구 가입과 차관 도입, IMF 구제금융 사태 및 이의 극복과 관련된 기록을 통해 국제금융기구의 도움을 경제·사회 개발에 유용하게 활용한 사례, 그리고 국가적 경제위기를 온 국민이 단합하여 이겨냈던 저력을 되새겨 보는 계기가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