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4. (토)

세정가현장

[관세청]'성실신고 가이드북' 발간·배포

수출입신고 등 통관절차는 물론, 관세조사시 대응방안과 납세자권리구제 등이 담긴 성실신고 가이드 북이 발간됐다.

 

 

관세청은 국내·외 관세납세자의 관세행정 절차에 대한 이해를 돕기 위해 ‘2016년도 관세납세자를 위한 성실신고 가이드북’을 제작한데 이어, 이달 5일 3천부를 일제히 배포했다고 밝혔다.

 

이번 가이드북에서는 관세납세자가 알아야 할 관세행정과 관련한 전반적인 내용을 담아, 업무흐름별로 간결하게 편집·수록한 점이 특징이다.

 

수록된 주요 내용들로는 △수출·수입·관세환급 신청방법 △FTA 특혜관세 적용방법 및 활용 방법 △관세조사 대응준비 및 납세자권리구제 △해외직구 등 개인용품 통관, 개인통관고유부호 발급방법 등이다.

 

특히 올해 발간된 가이드북은 2016년에 바뀐 관세행정 관련 내용들을 모두 담았으며, 수출입기업 실무자가 궁금해 하는 사항 및 업무문의처를 쉽게 찾아보는 방법도 추가했다.

 

관세청은 이번 가이드북을 전국 세관(수출입기업지원센터 및 민원실)에 비치하고, 정부기관·지방자치단체·무역관련 협회 등에도 배포하는 등 수출입 관련 민원상담 등에 활용하도록 했다.

 

이와 함께 관세청 홈페이지에도 게시해 인터넷을 통해 전자문서 형태로 열람 및 내려받기(관세청 홈페이지<www.customs.go.kr> 접속→ 관세행정안내→ 성실신고 지원→ 성실신고 가이드북(PDF) 클릭)가 가능하다.

 

관세청 관계자는 “발간된 가이드북이 관세행정에 대한 이해를 돕고, 납세자의 성실신고를 도와주는 종합안내서로 활용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