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도로공사 배종엽 휴게시설처장은 폭력조직의 협박 등에 시달리면서도 단계별 근절대책을 세워 고속도로 휴게소의 불법 노점상을 모두 없애는데 기여했다.
국립재활원 재활훈련과 특수훈련교사(6급 상당) 이종태씨는 지방 운전학원을 빌려 재활원의 운전강사와 특수차량을 이용한 `장애인 맞춤형 순회운전 교육' 방안을 제안해 장애인 신청자의 대기 시간을 3개월 이상에서 1∼2주 내로 단축했다.
감사원은 지난해 9월부터 공공기관 자체감사기구 162곳과 협조해 이 같은 모범공직자 등의 사례를 수집, 현장확인을 벌여 모두 54건의 모범사례를 발굴했다고 21일 밝혔다.
감사원이 그동안 감사 과정에서 일부 모범사례를 확인해 통보하는 경우는 있었지만 이번처럼 아예 모범사례만을 자체 발굴해 발표한 것은 처음이다.
이는 집권 후반기를 맞아 공직기강을 다잡는 가운데 공직사회의 사기 저하를 막고 적극적인 업무 추진을 독려하기 위한 것으로 풀이된다.
감사원이 뽑은 모범사례에는 새로운 쇠고기 원산지 분석법을 개발해 연간 16억원의 비용을 절감하고 음식점 원산지 표시제 단속의 효율성을 높인 국립농산물품질관리원 시험연구소 원산지검정과도 포함됐다.
전남 영광군 농업기술센터는 지역주민 소득 사업 중 하나인 모싯잎 송편 제조에 적합한 우량 품종을 정하고 대량 증식기술을 개발하는 등 지난해 송편 매출규모를 250억여원으로 끌어올리는데 기여했다.
부산 진구 일자리사업과 7급 하동씨는 구인업체의 채용기준을 미리 파악해 조건에 맞는 구직자를 초청하는 맞춤형 박람회를 개최하는 등 적극적인 취업알선으로 총 2천235명에게 일자리를 제공했고 이에 따라 월평균 취업자수도 236% 늘어났다.
충북 보은교육청은 관내 면지역 소규모 중학교 4곳을 읍지역 중학교 2곳으로 흡수 통합하라는 통보를 받자 그 대안으로 기존 중학교 3곳을 통합한 기숙형 중학교를 설립, 농촌학교 활성화에 기여했다고 감사원은 밝혔다.
이밖에 부산시교육청 감사관실은 교원채용 비리 제보를 받고 응시자 답안지를 모두 비교 분석, 이사장 지시로 문제지를 유출해 이사장 아들을 교사로 부당 합격시킨 사항 등을 적발해 징계ㆍ고발 등의 조치를 한 것으로 확인됐다.
감사원은 모범공직자 13명 등 모범사례 27건을 감사원장 표창 대상으로 선정하고 나머지 모범사례 27건은 상급ㆍ자체 기관장에게 표창하도록 통보했다.
감사원은 주요 모범사례를 엄선해 `모범선행사례집'을 발간해 공공기관 등에 보급하고, 앞으로 자체감사기구와 일반국민 등에게 추천받은 모범사례를 중심으로 연 2회 모범사례 발굴 감사를 벌일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