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04. (토)

세정가현장

[광주세관]'찾아가는 YES FTA 아카데미' 개최

광주본부세관(세관장 서정일)은 14일 광주과학기술교류협력센터에서 삼성전자 협력업체 및 지역 수출입업체 임직원 50여명을 대상으로 '찾아가는 YES FTA 아카데미' 행사를 개최했다.

 

 

이번 강좌는 지역 제조물품이 FTA 체결국가로 수출될 경우 신속하게 원산지증명서를 발급받아 FTA 특혜를 받을 수 있는 '원산지인증수출자' 자격 취득 지원을 위해 마련됐다.

 

원산지인증수출자 제도란 세관이 원산지증명 능력이 있다고 인증한 수출자에게 원산지증명서 발급절차 또는 증빙서류 제출 간소화 혜택을 부여하는 제도로서, 업체는 원산지증명서 발급에 소요되는 시간과 비용을 절감할 수 있다.

 

업체가 인증수출자로 지정받기 위해서는 원산지관리전담자를 보유해야 하는데, 아카데미를 통해 FTA협정, 원산지결정기준, 원산지증명 실무 등 전반적 FTA활용 교육을 수료하면 이 요건을 충족 할 수 있게 된다.

 

광주본부세관에서는 인력부족 등의 이유로 FTA활용이 저조한 중소 수출기업의 FTA 활용을 정상화해 대외경쟁력을 확보할 수 있도록 교육․컨설팅 지원 뿐만 아니라 해외 현지에서 발생하는 통관애로 해결에도 노력하고 있다.

 

서정일 광주본부세관장은 "최근 열악해진 수출 환경 하에서 우리나라 생산물품이 FTA를 통해 수입국에서 관세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해 제3국과의 가격경쟁력 및 해외시장 개척 등에 우위를 선점할 수 있도록 관세행정의 역량을 집중해 나갈 것이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