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주류산업협회의 새 심벌은 전체적으로 미소 짓는 얼굴을 형상화했다.
웃는 모습은 협회와 회원사가 좋은 이미지로 소비자에게 사랑받으며 함께 발전해 나간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고 협회 측은 설명했다.
아울러 고객의 얼굴에 늘 미소를 만들고자 하는 협회 의지도 담고 있다고 덧붙였다.
미소 짓는 얼굴의 상단에 세 개의 원 중 왼쪽 원은 주류 회원사, 오른쪽 원은 주정 회원사, 그리고 가운데 원은 소비자(고객)를 나타낸다.
협회는 이 세 원을 모두 감싸고 있는 모양은 잔을 형상화한 것이며, 부드러운 곡선으로 소비자를 떠받들고 있는 모습을 통해 친근하고 고객중심인 협회의 모습을 상징한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