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5.01. (수)

세정가현장

[구로서] 세법지식 납세자 퀴즈응모제 실시

신뢰도 제고 방안으로 시행..납세자 관심 높여

국세 행정을 납세자들에게 쉽게 이해시키기고, 납세자들의 세무서에 대한 인식까지 분석해 볼 수 있는 구로서의 반짝이는 아이디어가 내방하는 납세자들의 관심을 끌고 있다.

 

구로세무서(서장·최이봉)는 8월부터 납세자신뢰도 제고를 위한 실천 사례의 일환으로 '세법을 활용한 납세자 퀴즈 응모제'를 시행, 납세자들로부터 큰 관심을 끌고 있다.

 

 

현재까지 납세자를 능동적으로 참여할 수 있는 마땅한 프로그램이 없어 납세자와의 쌍방향 의사소통이 부족한 것이 사실. 구로서는 이에 대한 대안으로 납세자들의 세법에 대한 기본지식 배양과 관심을 높이기 위해 이번 응모제를 실시했다.

 

납세자들의 의견을 들을 수 있는 자발적인 참여 프로그램과 자연스럽게 납세자들에게 국세 행정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는 방안을 동시에 구현한 것이다.

 

응모용지를 보면 앞면에는 납세자에게 유익한 정보 및 국세행정관련 홍보가 될 수 있는 문제를 엄선해 퀴즈로 내고, 응모지 뒷면에는 세무서의 방문 이유, 방문결과의 만족도 여부, 불편 사항 및 친절 공무원 건의란 등을 함께 게재해 세무서의 신뢰도 제고 방향을 위한 분석까지 가능하도록 했다.

 

 

이번 퀴즈 응모제 시행은 지난 7월, 구로서의 2008년 하반기 각과별 실천 가능한 신뢰도 실천 방안 중의 하나로 가장 우선해 실천할 사례로 선정해 8월부터 매월 지속적으로 시행하기로 한 것이다.

 

이 퀴즈응모는 제출한 납세자들을 매월 3명씩 추첨해 익월 5일경에 세무서 홈페이지 및 세무서 1층 게시판에 당첨자를 게시한다. 8월에 시작한 1차 응모 추첨은 9월 5일에 실시되고 당첨자에 대해서는 감사의 편지와 문화상품권을 동봉해 증정할 예정이다.

 

구로서는 "이 제도가 활성화되면 내방하는 불특정 다수의 납세자에게 홍보를 효과를 높일 수 있고, 또 납세자들에게 기초적인 세무 지식을 습득케 해 세정의 효율성도 가져오게 될 것"이라고 전망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