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스템이 도입되면 도매업계가 우려하는 대금결제 과정의 승인절차가 없는데 따른 분쟁의 소지는 자연 해결될 전망이다. 또한 과세 당국이 원하는 주류 매출·입(주종 규격 수량)을 증빙할 수 있는 객관적 근거자료도 확보할 수 있게 된다. 또 주류를 인도했는데 결제가 이뤄지지 않은 경우나 결제는 했는데 인도된 주류에 하자가 있는 경우와 같은 문제점도 해결될 수 있다는 게 전산 전문가들의 설명이다.
그러나 이 시스템이 도입되기 위해서는 주종과 수량, 규격에 따른 판매·구매명세를 통일시켜야 하고, 자체 시스템을 구축하든가 아니면 이미 구축된 시스템을 새로 도입하는데 따른 의견수렴 과정이 남아 있다. 또 결제은행들은 `e-MP' 구축을 위한 자체 시스템을 구축해야 하고 에스크로우 등 전산시스템도 개발해야 한다. 따라서 시스템 구축을 위한 추가적인 비용이 소요된다.
이와 함께 도매상들은 새로운 시스템에 참여하기 위해서는 인터넷PC를 완비해야 하고, ERP(전사적 자원관리시스템)시스템도 도입해야 한다. 제조사들은 시스템과 연동이 가능한 자체 시스템을 시급히 보완해야 하고, 주류별 코드를 세분화해야 하는 과제를 안게 된다.
도매상들은 인터넷PC를 구입하는데 따른 비용문제와 시스템을 운용하기 위한 인원을 추가로 투입해야 한다는 문제를 지적하고 있다. 상대적으로 정보화 기반시설이 부족한 농촌지역이나 산간벽지의 경우는 인터넷 환경을 접하기가 어렵다는 문제도 있다. 따라서 e-MP시스템이 결국 주류유통과 관련해 `관리를 제대로 하기 위한 시스템'이므로 시간을 두고 검토해 봐야 한다는 입장이다.
K도매협회장은 이와 관련 “장기적으로 새로운 유통·결제시스템을 도입하는 것이 바람직하지만 현재 도매상의 경우는 직원난에 허덕이고 있고 직원들의 전산마인드도 부족할 뿐만 아니라 현재 단말기를 통해 주류를 거래하는 것도 벅차다”고 지적했다.
새로운 시스템 도입은 현재 운용되고 있는 시스템이 정착되지 않은 단계에서 직원들의 혼란만 가중시킨다는 것이다. 때문에 도매상들은 현재 시스템을 운용·발전시키는 방안을 강구하자고 주장하고 있다.
제조사들의 경우는 입장이 조금 다르다. 현재 운용되고 있는 시스템을 새로 정비해야 하기 때문이다. 제조업계에서는 시스템 정비작업에 비용만 1백억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한 개 제조사 당 3억∼5억원 정도 소요될 것이란 얘기다.
주류공업협회 관계자는 이와 관련 “금융기관의 경우는 시스템 개발에 따른 비용이 25억여원이 소요되는 것으로 알고 있는데 제조사들은 시스템을 정비하는데 1백억여원이 소요될 것으로 예측된다”며 비용지원의 필요성을 강조했다.
또 제조사들은 현재 운용되고 있는 주류구매에 따른 대금결제방식을 통일시켜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직불제와 역구매방식이 혼용되면 혼란만 가중시킬 것이란 지적이다.
제조사 및 도매상들은 특히 시스템 도입을 위한 논의이전에 현행 시스템 운영에 따른 미비점부터 시급히 해결해야 한다는데 의견을 같이하고 있다. 단말기 오작동에 따른 수정장치 마련과 결제은행간 전산망 통합, 주거래은행 활용문제, 취급금융기관 확대, 여신확대, 금융시스템 운용시간 연장문제 등을 서둘러 보완해야 한다는 것.
국세청도 현재의 시스템 운용에 따른 미비점을 보완해야 한다는데 동의하고 있다. 또 새로운 시스템 운용을 위해 제조사 및 도매상 등의 의견을 적극 수렴한다는 계획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