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별조직 출범
급변하는 세정환경 속에서 새로운 천년을 맞이 하면서 공
평과세의 실현과 납세서비스의 확충이라는 시대적요구에 부
응하기 위해 지난 30년대 이래 운용돼 온 세목별 국세행정
조직을 납세자 중심의 기능별조직 체계로 일대 전환하여 9
월1일 새출발했다.
◇정도세정 추진방향
▲과세자료수집 인프라망 구축으로 근거과세기반 확충 →
공평성
▲민주적 세무조사체제 확립 및 청탁배격 강력 추진 →
공정성
▲국세정보의 적극 공개와 납세서비스 수준의 획기적
제고 → 투명성
▲재정역군으로서의 깨끗한 국세공직자 양성 → 청렴성
▲업무체계 개편 및 전산화 확대, 인사제도 혁신 →
효율성
◇서비스 기능 대폭 확대
본청에 납세지원국, 지방청에 납세지원과를 신설하고
모든 세무서에 납세서비스센터와 납세자보호담당관을 설치
했다.
현행 서비스인력 7백76명(전체의 5%)을 3천3백92명(전체
의 20%)으로 4배 증원했다.
납세서비스를 획기적으로 개선할 수 있는 기초가 마련
되고 국민 편의를 도모할 수 있게 됐다.
◇업무처리방식의 근본적 개편
납세자에 대한 불필요한 간섭이 사라지도록 업무절차와
방법을 쇄신하고 업무처리 방식을 매뉴얼화한 업무편람을
만들어 직원의 자의적 판단이 개입될 소지를 없애고 업무
의 능률성도 달성될 수 있도록 한다.
◇납세서비스센터 개소
▲설치배경
기능별조직 출범에 따라 각 과에서 이루어지던 세무상담
등 서비스기능을 통합·확대할 필요성에 따라 모든 납세관
련 민원사항을 한 곳에서 일괄처리 함으로써 납세자의 편
의를 도모하고 서비스의 질적 수준을 제고시킨다.
▲전국 세무서 동시 개소
99개 세무서에 총 1천86명의 서비스인력을 배치하고 9월
1일을 기해 일제히 출범했다.
▲서비스센터의 기능
상담팀 민원팀 신고·등록팀을 두고 모든 민원사항을 일
괄 해결한다.
―상담팀:3∼5명의 세목별 전문상담관을 배치하여 완벽한
세무상담을 실시한다.
―민원팀:제증명 발급 등을 담당하는 원스톱 서비스를 실
현한다.
―신고·등록팀:사업자등록, 세금신고를 서비스차원에서
접수, 처리한다.
▲납세자측면에서 달라지는 점
모든 민원사항을 이 센터에서 처리하므로 어느 課를 찾아
가야 할지 고민할 필요가 없다.
민원사항을 처리하기 위해 이과 저과를 찾아다닐 필요없
이 원스톱으로 처리할 수 있다.
분야별 전문상담관으로부터 수준높은 상담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