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9.26. (금)

세정가현장

제천세무서의 신개념 청렴교육 '청렴수당'을 아시나요?

MZ 눈높이 맞춰 게임방식 도입…'소통·교육·참여' 1석3조 효과

적극행정 우수기관 포상금으로 우수 참여팀·직원 등 시상 

 

 

 

 

제천세무서(서장·박순주)는 지난 24일 대회의실에서 전 직원이 참석한 가운데 청렴수당 수여식을 개최했다.

 

제천세무서는 직장내 청렴문화 확산 및 구성원간 소통 활성화를 위해 '청렴수당' 신청이라는 새로운 방식의 참여형 직장교육을 도입, 이달 1~19일까지 3주간의 열띤 '청렴 대결'을 펼쳤다. 

 

제천세무서는 올해 상반기 대전지방국세청 적극행정 우수기관으로 선정돼 소정의 포상금을 수령, 해당 포상금을 직원들의 청렴도 향상을 위해 재투자함으로써 또다른 적극행정을 추진하자는 취지에서 청렴수당을 기획했다.

 

청렴수당 신청은 기존의 일방형 교육이 아닌, 구성원들에게 재미와 성취감을 부여하는 게이미피케이션(Gamification, 게임의 요소와 기법을 적용해 사용자의 참여와 몰입을 유도하는 전략) 방식의 새로운 청렴교육이다.

 

청렴 퀴즈가 담긴 URL을 직원들의 스마트폰에 발송해 제한시간 동안 해당 문제를 빠르고 정확하게 푸는 직원과 팀에게 포상금을 지급하는 방식으로, 이를 통해 젊은 직원들이 선배 직원과 소통하며 청렴지식을 재미있게 학습하고, 부서간 건전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도록 설계했다.

 

특히 구성원들의 교육효과 제고를 위해 정답률이 가장 낮았던 청렴 퀴즈를 선별해 자체 해설강의도 진행했다.

 

 

청렴수당 참여 결과, 주제별 우수직원 3명 및 팀원들과 함께 가장 열정적으로 참여한 우수 참여팀을 선정해 청렴수당을 지급하고, 팀별 우수 참여직원 6명에게는 소정의 상품을 제공했다.

 

박순주 서장은 “적극행정으로 수령한 포상금을 또다른 적극행정에 활용함으로써 구성원들의 청렴 마인드를 높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시간이었다”고 강조하며, 이번에 학습한 청렴 퀴즈의 내용을 잊지 않고 청렴한 마음으로 납세자들에게 ‘공정하고 합리적인, 미래를 준비하는 국세청’다운 행정을 펼쳐줄 것을 당부했다.

 

제천세무서는 “앞으로도 창의적인 직장교육으로 직원들의 청렴도 제고와 업무역량 강화를 추진하고 이를 기반으로 한 납세자 중심의 적극행정을 펼쳐 나가겠다”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