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인천공항본부세관(세관장·김종호)은 추석명절을 앞두고 수출입기업 지원과 물가 안정을 위한 '추석명절 수출입통관 등 특별지원대책'을 수립·시행한다고 19일 밝혔다.
우선 이달 22일부터 내달 9일까지 3주간 공휴일과 야간을 포함해 24시간 통관체제를 유지한다.
수출입화물·특송화물·우편물 등 유형별 특별통관지원팀(376명)을 편성해 농축수산물을 포함한 제수용품, 긴급 수출용 원재료 등 항공화물과 해외직구물품의 신속통관을 지원한다.
항공 수출화물 운송에 차질이 발생해 적재기간 연장을 요청하는 경우 과태료 부과 방지를 위해 즉시 자동수리하는 등 수출기업을 최대한 지원할 예정이다.
또한 추석명절 기업의 자금 수요가 많은 점을 감안해 이달 19일부터 내달 2일까지 2주 동안 관세환급 특별지원도 함께 실시해 수출기업의 자금부담 경감을 지원한다.
이 기간 중 세관 관세환급 업무 근무시간을 오후 8시까지 2시간 연장해 운영할 예정이다. 환급 신청시 당일 환급금 지급을 원칙으로 하고, 은행업무 마감 후 신청 건은 다음 날 오전 중으로 신속히 환급금이 지급되도록 한다.
아울러 환급신청 과정에서 업체의 자료준비 부담을 줄여주기 위해 서류제출 비율을 축소하고, 서류제출 건이라도 환급금을 선지급한 후 명절 이후 심사할 예정이다.
김종호 세관장은 “수출입통관 특별지원대책을 통해 항공 수출입 화물의 신속통관과 적기 관세환급으로 수출입기업을 적극 지원하고, 국민들이 따뜻한 추석명절을 보낼 수 있도록 농축수산물 등 명절 성수품의 물가안정 지원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밝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