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8.22. (금)

세무 · 회계 · 관세사

중부지방세무사회 회직자 워크숍…"모든 정책과 활동의 중심에 '회원'"

집행부 150여명 참석, 공약추진사항·지역회 활성화 등 공유

전문분야 심화교육 등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콘텐츠 확대 추진

 

 

 

 

 

 

지난달 ‘역동적 집행부’를 출범시킨 중부지방세무사회(회장·이재실)가 21일 경기 용인 대웅경영개발원에서 2025년 회직자 워크숍을 개최했다.

 

올해 회직자 워크숍은 ‘회원의, 회원에 의한, 회원을 위한 중부지방회’ 실현을 위해 회직자들이 한데 모여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 규정’을 숙지함으로써 회무 추진의 전문성과 효율성을 꾀하고, 우수지역세무사회 운영사례를 소개함으로써 지역세무사회 활성화에 도움을 주기 위해 마련됐다. 이재실 회장의 공약추진사항을 공유하고, 세무사의 직무 효율성 향상을 위해 ‘플랫폼세무사회’를 학습하는 시간도 가졌다.

 

이날 워크숍에는 한국세무사회 구재이 회장을 비롯해 천혜영 부회장, 김관균 감사, 강석주 회원이사, 이종탁 서울회장, 최병곤 인천회장, 중부지방회 송춘달·신광순·정범식·이금주 고문 등 내빈과 중부지방회에서 상임이사와 각 위원장, 지역세무사회 회장·간사 등 150여명이 참석했다.

 

이재실 중부지방세무사회장은 자신의 인사말 시간을 줄여 회직자들을 모두 소개하는데 할애한 뒤, “아는 사람보다 좋아하는 사람을 이길 수 없고, 좋아하는 사람보다 즐기는 사람을 이길 수 없다”고 짧은 인사말을 전했다.

 

이날 대전지방회 타운홀미팅을 끝내고 중부지방회 회직자 워크숍에 참석한 구재이 한국세무사회장은 “앞으로 중부지방회의 모든 의견을 잘 집약해서 중부회원이 원하는 것이라면 모두 회무에 반영해 이룰 수 있도록 열심히 돕겠다”면서 “회원들이 정말 간절히 바라는 사업현장, 세무사회, 세무사제도 3대 혁신을 반드시 완성해 내겠다”고 말했다.

 

이종탁 서울지방세무사회장과 최병곤 인천지방세무사회장도 직접 참석해 “오랜 역사를 자랑하고 있는 중부지방회 회직자가 되신 점에 무한한 축하를 드리며 워크숍 개최도 축하한다”, “중부지방회가 제시한 회원의, 회원에 의한, 회원을 위한 중부지방세무사회라는 비전은 매우 뜻깊다”고 축하 메시지를 전했다.

 

구재이 한국세무사회장과 이종탁 서울회장, 최병곤 인천회장, 송춘달·신광순·정범식·이금주 고문은 중부지방회 발전을 기원하며 후원금을 전달했다. 이재실 회장 또한 350만원 상당의 바람막이 점퍼와 50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후원했다.

 

워크숍에서 박성국 법제이사는 ‘회직자가 알아야 할 회무관련 규정’에 대해 설명했다. ▷지방세무사회 총회·임원회 관련 규정 ▷지방세무사회 각 위원회 관련 규정 ▷임원선거관리 규정 ▷지역세무사회 관련 규정 ▷회원 관련 규정을 자세히 안내했다. 그는 “한국세무사회의 회원 수가 나날이 증가하고 있고 이에 따라 회의 조직도 커져야 하며, 이런 변화에 맞춰 현실과 맞지 않거나 불합리한 규정은 현실에 맞게 개정해야 한다”고 밝혔다.

 

두 번째 주제 ‘모범지역세무사회 운영사례’는 이종갑 동안양지역세무사회장과 홍기철 원주지역세무사회장이 각각 발표했다.

 

이종갑 회장은 안양·동안양세무서 관내 개업세무사와 공인회계사의 연합체 모임인 안양세무대리인연합회(안세회)에 대해 소개했다. 안세회는 전문인재 양성을 위해 도제교육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세무회계 분야에서 우수한 성적을 거둔 학생들에게 매년 장학금을 지급하며, 세무상담 등 찾아가는 마을세무사 서비스를 펼치고 있다고 했다.

 

홍기철 원주지역세무사회장은 지역 회원명부 제작 배부, 운영위원회 구성, 단체 카톡방 운영, 세원회(세무사 원주 골프모임) 등 동호회 활성화, 각종 행사 참여회원에 인센티브 제공 등 지역회 활성화와 관련한 내용을 소개했다.

 

이어 정우랑 전산이사는 세무사들이 실무과정에서 어떻게 ‘AI플랫폼세무사회’를 활용할지에 대해 안내했다.

 

이재실 회장의 공약추진 사항과 관련해서는 ▷교육업무의 강화, 회원의 수입증대, 컨설팅 업무 활성화 ▷여성·청년세무사 지원 및 제도개선, 친목과 소통강화 ▷업무정화활동 및 윤리의식 강화 등 3가지 테마별로 발표했다.

 

먼저 이종래 교육연수원장은 교육 활성화 공약과 관련해 ▷수요자 중심의 맞춤형 교육 콘텐츠 확대 및 질적 향상 ▷교육시스템 혁신을 통한 접근성 및 편의성 극대화 ▷상호 교류 증진을 통한 학습 커뮤니티 활성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보고했다.

 

정지연 여성이사는 여성·청년세무사를 위해 ▷회원사무소 인력수급 문제 해결을 위해 유관기관 협력 등 다양한 채널 모색 ▷병원·금융기관 등 다양한 산업 분야와 협력 추진 ▷사회공헌활동 강화 ▷사회시민여성단체와 협력 ▷신규여성세무사 멘토링 등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마지막으로 박흥로 업무정화조사위원장은 업무정화 활동과 관련해 ‘클린 중부지방회’ 구현을 위해 “선제적이고 체계적인 정화조사 활동을 강화해 불법 세무대리를 근절하고, 불법 세무대리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정화 지침을 확대 안내하겠다”고 밝혔다.

 

워크숍 후 이주락 사무총장의 사회로 진행된 만찬에서는 건배 제의와 함께 추첨을 통해 10명에게 상품권(5만원)을 증정했다.



배너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