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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27. (금)

내국세

국세청 명의 메일·문자메시지, 진짜인가요?

27일부터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 확인 서비스 개통

홈택스·손택스에서 국세청 발송 여부 확인, 악성메일 걸러내

 

 

국세청이 발송한 이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 국세청에서 발송한 것인지 또는 악성 해킹 메일인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세청은 납세자가 수신한 국세행정 관련 이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로 국세청이 발송한 것이지 홈택스와 손택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를 2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들어 사이버 공격자들은 △소득세 환급금 지급 △미신고 자금출처 해명 자료 제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 국세청을 사칭한 악성 메일과 문자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유포·열람을 유도하는 등 국민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해킹 유형별 공격사례(의심스러운 문자 클릭 금지)’ 등 메일 수신시 유의사항을 정기적으로 안내하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다만, AI 등 기술발달로 국세청 도메인 주소(@nts.go.kr)까지 악용한 해킹메일이 지속적으로 발송되는 등 그 형식과 내용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메일의 진위 여부를 구별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달부터 제공되는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는 납세자가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해당 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로 국세청에 발송한 것인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국민 불안과 불편은 줄이고 보안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는 홈택스의 경우 ‘홈택스 접속→나의 홈택스→나의 알림(우편물·안내문)→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문자메시지는 ‘문자내용’이, 메일은 ‘메일제목’이 표기된다. 또한 손택스의 경우 ‘손택스 접속→MY홈택스→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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