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7일부터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 확인 서비스 개통
홈택스·손택스에서 국세청 발송 여부 확인, 악성메일 걸러내

국세청이 발송한 이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 국세청에서 발송한 것인지 또는 악성 해킹 메일인지를 즉시 확인할 수 있게 된다.
국세청은 납세자가 수신한 국세행정 관련 이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로 국세청이 발송한 것이지 홈택스와 손택스를 통해 실시간으로 확인할 수 있도록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를 27일부터 제공한다고 밝혔다.
최근들어 사이버 공격자들은 △소득세 환급금 지급 △미신고 자금출처 해명 자료 제출 △전자세금계산서 발급 등 국세청을 사칭한 악성 메일과 문자메시지를 지속적으로 유포·열람을 유도하는 등 국민 불안감을 조성하고 있다.
국세청은 이에 대한 대응으로 ‘해킹 유형별 공격사례(의심스러운 문자 클릭 금지)’ 등 메일 수신시 유의사항을 정기적으로 안내하며 사용자 주의를 당부하고 있다.
다만, AI 등 기술발달로 국세청 도메인 주소(@nts.go.kr)까지 악용한 해킹메일이 지속적으로 발송되는 등 그 형식과 내용이 더욱 정교해지면서 메일의 진위 여부를 구별하기 점점 어려워지고 있다.

이달부터 제공되는 국세청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는 납세자가 홈택스와 손택스에서 해당 메일과 문자메시지가 실제로 국세청에 발송한 것인지를 신속하게 확인할 수 있어, 국민 불안과 불편은 줄이고 보안사고 예방에도 큰 도움이 될 전망이다.
발송메시지 진위확인 서비스는 홈택스의 경우 ‘홈택스 접속→나의 홈택스→나의 알림(우편물·안내문)→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를 통해 확인이 가능하며, 문자메시지는 ‘문자내용’이, 메일은 ‘메일제목’이 표기된다. 또한 손택스의 경우 ‘손택스 접속→MY홈택스→메일·문자발송내역조회’를 통해 확인 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