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한상공회의소 SGI 보고서
AI 기술을 도입하니 기업의 매출이 약 4% 증가한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대한상공회의소 SGI(지속성장이니셔티브)는 8일 ‘AI 도입이 기업성과 및 생산성에 미치는 영향 및 시사점’ 보고서를 발표했다.
패널데이터 계량모형으로 AI 도입의 기업성과에 미치는 효과를 실증적으로 검토한 결과, AI 기술을 도입한 기업은 부가가치가 평균 약 7.6%, 매출은 약 4% 각각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AI 도입과 생산성 간의 연관성은 일부 긍정적으로 관찰됐으나, 기업의 생산성을 통계적으로 유의미하게 향상시켰다고 보기는 어려운 것으로 나타났다.
SGI는 2017~2023년 통계청의 기업활동조사 데이터를 바탕으로 AI 도입에 따른 그룹별 기업성과 및 생산성 분포도 분석했다.
AI를 미도입한 기업과 AI를 도입한 기업의 도입 전후를 구분해 각 그룹의 매출‧부가가치와 노동생산성‧총요소생산성(TFP) 분포를 비교한 결과, AI 도입 기업은 전반적으로 미도입기업 대비 높은 성과 및 생산성을 보였다. 특히 도입 이후에는 상위 성과 기업과 고생산성 기업의 비중이 증가하는 경향이 두드러지게 나타났다.
SGI가 국내기업의 AI 도입률을 분석한 결과, 우리나라 기업들의 인공지능(AI) 도입률은 2023년 기준 6.4%로 나타났다. SGI는 “기업들의 AI 도입률은 5년 전인 2018년(2.8%) 대비 꾸준한 증가세에 있고, 특히 생성형 AI(ChatGPT 등) 등장 이후인 2022년 이후부터 크게 증가했다”고 밝혔다.
특히 2023년 기준으로 산업별 AI 도입률을 살펴보면 정보통신업은 약 26%로 가장 높은 수준을 기록하며 AI 활용이 활발했고, 금융‧보험업 및 교육서비스업이 그 뒤를 따랐다. 반면, 제조업은 약 4% 수준에 그쳐 산업 간 AI 도입 격차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SGI는 “제조업 중심 국가인 일본과 독일에서도 기업의 AI 도입률이 낮은 편인데, 최근 부각되고 있는 범용 AI 기술은 제조업 현장에서 요구되는 데이터, 설비, 환경 변수 등 복잡한 기술 데이터를 충분히 분석‧활용하기에 한계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며 “이러한 한계로 인해 산업특화 및 기업 차별화된 제조 AI 기술 개발이 중요할 것으로 예상된다”고 언급했다.
또한 “우리나라가 제조업 분야에서의 AI 기술과의 융합이 지체될 경우 산업AI 개발과 활용을 가속화하고 있는 중국 등에 뒤처져 제조업 경쟁력이 약화될 수 있다는 점도 우려된다”고 밝혔다.
SGI는 분석 결과를 바탕으로, 향후 AI 기술이 기업의 생산성 향상과 산업 경쟁력 강화에 실질적으로 기여하기 위해 필요한 방안을 제시했다.
무엇보다 AI 도입 효과를 극대화하기 위해서는 AI 인프라 및 인적 자원에 대한 지속적이고 적극적인 투자, AI 확산에 따른 불균형 격차 완화, 경영진의 전략적 대응 역량 제고가 병행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