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7. (토)

세무 · 회계 · 관세사

"국세청, 브로커·무자격자 불법세무대리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

한국세무사회, 국세청과 실무정책협의에서 요청

'납세자‧세무대리인 윈윈 방안·홈택스 등 세금신고 실무개선방안' 상호 제안

국세청, 건보공단에 간이지급명세서 제공 조치…보수총액신고 폐지 예정

 

 

한국세무사회가 브로커·무자격자의 불법 세무대리에 대해 국세청이 적극 대응해 줄 것을 요청했다.

 

4일 한국세무사회에 따르면, 국세청과 세무사회는 지난달 28일 세무행정의 효율성과 공정성을 높이고 세정현장의 납세자 불편과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실무정책협의를 국세청에서 가졌다.

 

이번 실무정책협의는 지난해 7월 구재이 한국세무사회장이 김창기 국세청장에게 제안한 정례 정책협의체 구성에 따라 수시 개최되고 있는 고위정책협의와 더불어, 신고 등 세정현장 개선을 위한 실무자급 협의 창구로 새롭게 마련된 것이다.

 

실무정책협의에는 세무사회에서 김선명 부회장, 김연정 연구이사, 임채철 법제이사가 국세청은 주무부서인 최원봉 소득세과장을 비롯해 부가가치세과 원천세과 상속증여세과 인프라관리팀 등에서 관리자들이 참석했다.

 

이날 회의에서 국세청은 ‘납세자‧세무대리인 윈윈(win-win)을 위한 방안’, 세무사회는 ‘홈택스 등 세금신고 실무 개선방안’ 등을 제안했다.

 

먼저 세무사회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은 물론 세무사들이 고통을 겪고 있는 보수총액신고를 폐지하기 위한 건보법 개정안 입법추진과 관련해 김창기 국세청장이 간이지급명세서 등 소득자료를 건강보험공단에 제공하는 용단을 내려준 데 대해 감사를 표했다.

 

국세청은 이날 회의에서 납세자‧세무대리인 윈윈을 위한 제안으로 세금신고, 세금납부, 경정청구, 민원신청에 있어서 세금신고의 90%를 담당하는 세무사들의 적극적인 협조를 요청했고, 이에 대해 세무사회는 국세청의 제안을 세무사들에게 적극 알리고 협조하기로 했다.

 

또한 세무사회는 현재 세무대리시장에서 브로커와 무자격자에 의한 경정청구가 성행하고 있어 세무대리질서가 매우 문란해졌고, 이로 인해 납세자가 환급받은 세금을 추징당하는 등 피해가 발생하고 있다고 지적하면서, 브로커·무자격자에 의한 경정청구 등 불법 세무대리에 대해 보다 적극적으로 대응해 달라고 국세청에 요청했다.

 

아울러 세무사회는 ‘세무사 광고에 관한 규정’을 제정하고 무분별한 경정청구로 인한 납세자 피해를 막기 위해 자정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 점을 소개하고, 이에 발맞춰 공인회계사·변호사 등 다른 세무대리인의 세무대리질서 문란행위에 대해 해당 협회를 통해 관리가 되도록 요청했다.

 

한편, 한국세무사회는 지난해 10월 고위 정책협의에서 건의한 세무사 징계요구절차, 세무사 관리‧감독과 더불어 지원 체계 협의, 사무처리규정의 합리적 개선 등에 대한 상호 간의 입장을 확인하고 지속적으로 협의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