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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5.21. (수)

지방세

부산시,민원처리창구 단일화

인터넷 민원상담 광역시도시스템 전자민원 통합 운영


부산시는 민원처리창구 단일화를 통해 민원인의 편의 제고와 더불어 신속한 민원서비스 제공을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시는 기존 홈페이지에서 운영되고 있는 시정모니터 등 인터넷 상담민원을 지난 2일부터 광역시도행정시스템의 전자민원(상담민원)으로 통합해 운영한다고 밝혔다.

기존의 인터넷 상담민원 시스템은 '부산시에 바란다', '온라인상담민원 Q&A '등 13종의 광역시도행정시스템(전자민원)을 통해 운영되고 있고, '굿모닝시장실의 쪽지한마당' 등 3종은 시 홈페이지에서 운영되는 등 시스템이 이원화돼 있다.

이를 기존의 부산시 홈페이지에서 운영되던 굿모닝시장실의 쪽지한마당과 시정모니터, 교통모니터 등의 상담민원과 민원편의를 위해 신규로 추가 설치되는 여권발급 문의 등 4종의 상담민원에 대해서 행정포털의 전자민원(상담민원)으로 전환,통합운영키로 했다.

시는 모든 전자민원(상담민원)이 광역시도행정시스템으로 통합·운영됨에 따라 홈페이지에서 접수된 민원의 경우 확인하기 위해 홈페이지의 각 게시판별로 각각 조회해야 하는 불편 해소는 물론, 신속한 민원 처리와 민원진행과정 자동안내 등 보다 편리하고 수준 좋은 민원서비스 제공으로 시민편의를 제고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시 관계자는 "행정포털 전자민원(상담민원) 서비스 확대방침에 따라 시스템의 원활한 통합운영을 위해 그동안 기존 게시판 자료 활용을 위한 자료전환을 적극 추진해왔다"며 "민원처리방식 변경사항 통보, 시 홈페이지와 연계한 시험운행 등 제반준비에 차질이 없도록 만전을 기울이겠다"고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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