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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호선 '지옥철' 오명 벗을까…가양~신논현에 31일 '셔틀형 급행' 운행

출퇴근 시간대 혼잡이 극심해 '지옥철'로 불리는 지하철 9호선에 일부 구간만 운행하는 '셔틀(shuttle)형 급행열차'가 31일부터 투입된다.

서울시는 4개월간 예비주행과 시험운전을 마치고 신규차량 4편성 16량을 본선에서 운영한다고 19일 밝혔다. 현재 36편성 144량에서 40편성 160량으로 늘어난다.

특히 시는 출근시간대 가양~신논현 구간만 반복하는 셔틀방식으로 열차를 운행한다. 셔틀형 급행열차는 가양역 기준 오전 7시45분과 53분, 8시1분, 8시9분 등 4차례 출발해 왕복까지 총 8회 운행된다. 이를통해 출근시간대(오전 7~9시) 열차 시간 간격은 현재 3.3~4.5분에서 2.7~4분으로 줄어든다.

셔틀형 급행열차 운행으로 운행이 늘어나면 가양~염창 구간 혼잡도가 1시간 평균 238%에서 198%까지, 1편성당 탑승객이 약 1442명에서 1201명 수준으로 줄어든다고 시는 전했다.

혼잡도는 1량에 재차인원 160명이 탔을 때 100%로 보고 계산한 수치다.

시는 퇴근시간대(오후 6~8시)엔 급행 4회(상·하행 각 2회), 일반 6회(상·하행 각 2회)씩 운행 횟수를 늘려 시간 간격을 기존 4분에서 3.5분까지 단축한다는 계획이다.

10월 도입 예정인 16량은 기존 4량 차량을 6량으로 증량하는 방식으로 기존 계획보다 빠른 2017년 투입한다. 추가 도입되는 38량도 기존 열차에 증량해 6량 열차를 17편성까지 확대한다.

윤준병 서울시 도시교통본부장은 "출근시간대 9호선 배차간격은 이미 최소에 가깝게 운행되고 있으므로 열차 양만 늘리는 것보다 시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혼잡 완화 방안을 마련했다"며 "계획된 증차와 증량작업을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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