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월 첫 출범한 크라우드 펀딩이 6개월 만에 3557명으로부터 모두 102억원의 자금을 투자 유치했다.
또 영화 인천상륙작전 등 문화콘텐츠부터 제조업이나 IT업계 등 다양한 투자가 이뤄진 것도 긍정적인 성과로 꼽힌다.
금융위원회는 28일 서울 여의도 코리아에셋투자증권에서 '크라우드 펀딩 출범 6개월 현장간담회'를 열고 12개 업체에서 133건의 펀딩이 이뤄졌으며 이 가운데 64개 회사가 투자유치에 성공했다고 밝혔다.
모임 플랫폼 업체인 '온오프믹스'와 헬스케어 업체인 '라이트앤슬림', 농업법인 '팜잇 1·2호' 등은 투자 한도금액인 7억원 투자 유치에 성공했다.
자동차 부품거래 업체 '디파츠'와 수제자동차 제조기업 '모헤닉 게라지스' 사회주택사업 '녹색친구들' 등은 두 차례 크라우드 펀딩에 성공한 업체로 이름을 올렸다.
음식점업을 하는 '스테이터스'는 한 차례 실패 후 재도전해 성공을 이루기도 했다.
팜잇 1호와 2호에는 각각 386명으로 최다 투자자 참여 기록을 세웠다. 영화 '인천상륙작전'에는 314명의 투자자가 크라우드 펀딩으로 제작에 참여했다.
중개업체 역시 중기특화 증권사 4개를 포함해 12개까지 증가했다. 향후 펀딩 참여 기업 및 성공사례도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12개 업체는 ▲와디즈 ▲유캔스타트 ▲인크 ▲오픈트레이드 ▲웰스펀딩 ▲오마이컴퍼니 ▲코리아에셋투자증권 ▲IBK투자증권 ▲더불어플랫폼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 ▲KTB투자증권 등이다.
임종룡 금융위원장은 "기업투자정보마당을 통해 우수기업을 지속 발굴·제공할 것"이라며 "일반 투자자의 관심을 지속적으로 펼치겠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