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이 관세행정 3개 분야에 대한 국민제안 공모전에 나선다.
공모분야는 △규제개혁 △정부3.0 일하는 방식 △비정상화의 정상화 과제 등 총 3개 분야로, 이에 대한 제안과 구체적인 실행방안이 공모 주제다.
각 주제별로는 △규제개혁의 경우 경제활성화를 위한 제도개선 및 기업이나 국민에게 불편을 주는 불합리한 관세행정 개혁과제 등이며, △정부 3.0 일하는 방식은 선제적·취약계층 맞춤형 서비스 사업 발굴 및 개선방안 또는 서비스 전달체계 개선, 부천간 또는 민·관협력을 통한 대국민 서비스 개선방안 또는 일하는 방식 개선을 통한 업무효율화 방안, 국민이 필요로 하는 관세청 공공데이터 발굴 및 활용 방안 등이다.
마지막 주제인 △비정상화의 정상화는 비정상적인 불합리한 제도나 규정·관행 등의 개선방안을 제출하면된다.
참여대상은 기업, 공무원 및 내·외국인 누구나 참여 가능하며, 공모기간은 이달 16일부터 오는 6월15일까지 한달이다.
관세청은 제출된 공모안에 대해 창의성, 충실성, 능률성, 실현가능성, 효과성, 노력도 등 6개 심사기준을 통해 심의한 후 오는 7월말 당선작을 발표할 예정이다.
시상은 최우수상 1점, 우수상 3점, 장려상 6점이 등 총 10점이 선정되며, 최우수상의 경우 관세청장 상장과 100만원의 시상금이 수여된다.
우수상은 관세청장 상장과 50만원의 시상금이, 장려상은 20만원이 시상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