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5단체(한국무역협회·대한상공회의소·전국경제인연합회·중소기업중앙회·한국중견기업연합회)는 11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에서 '경제외교 성과확산을 위한 토론회'를 열고 해외시장 진출에 더욱 박차를 가하기로 했다.
토론회에는 경제 5단체 수장들을 비롯해 삼성전자, CJ대한통운, 한화 등 이란·멕시코 경제사절단 참가기업인, 정부·유관기관 관계자 등 총 300여명이 참석했다.
박용만 대한상의 회장은 "이 자리에서 계약서는 물론 양해각서(MOU) 한 장 쉽게 써지지 않는 곳, 총성 없는 전투가 벌어지는 곳이 바로 국제시장이다"며 "국가가 나서 상대국 정상과 비즈니스 물꼬를 틔우는 것은 기업들에게 큰 의미가 있다. 파급효과를 인식해 앞으로도 활발한 경제외교를 펼쳐나가길 바란다"고 주문했다.
한국무역협회 김정관 부회장이 이번 경제사절단의 비즈니스 협력 및 상담성과를 종합해 발표했고 성공 기업들의 사례발표가 있었다.
보건·의료 분야 대표로 분당서울대병원 이철희 병원장이 나서 "이란은 인구 만 명당 의사수가 5.96명, 병상수는 19.6개로 한국(22개, 110개)에 비해 매우 부족하다"며 "이번 병원건설 MOU는 사우디아라비아 수출 경험을 바탕으로 바이오 헬스 산업의 새로운 성장동력이 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귀금속 업체 뮈샤 김정주 대표이사는 "이번 사절단 덕분에 이탈리아 등 유럽디자인 제품이 선점한 이란 시장에 한류와 우수 디자인을 무기로 20만불 수출을 추진하고 있다"며 "주얼리 산업의 해외진출 가능성을 엿볼 수 있었다"고 설명했다.
향후 경제외교 사절단을 더 효과적인 활용할 수 있는 방안에 대한 논의도 이뤄졌다.
재영솔루텍 김학권 대표이사는 "중소·중견기업의 경우 현지기업에게 신뢰감을 확보하는 것이 급선무인데 정상외교 경제사절단은 참가 기업과 바이어 양쪽에게 큰 신뢰감을 줄 수 있다"고 했다.
아이리시스 한승은 대표는 "멕시코 상담회에서 소규모 수출 실적을 거두면서 경제사절단의 1:1 상담회가 기술력 있는 중소기업에게 강력한 수출플랫폼임을 인식했다"며 "앞으로도 정상순방시 다양한 방법으로 중소기업의 약점인 마케팅을 지원해주길 바란다"고 희망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