명절 통신 트래픽이 평소보다 2배 이상 늘어남에 따라 통신 서비스 기업들이 설 비상 근무에 들어간다.
SK텔레콤은 5일부터 10일까지 특별소통 상황실을 운영한다. 설 연휴 기간 원활한 통신 서비스를 위해 총 2700여명, 하루 평균 460여명을 비상근무에 투입한다.
전국 고속도로와 공원묘지 등 7241곳에서 급증하는 이동통신 트래픽을 관리하기 위해 '특별 소통대책'도 수립했다.
SK텔레콤은 설 당일 주요 고속도로와 지방국도를 중심으로 평소 대비 최대 550% 이상 통신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따라 SK텔레콤은 해당 지역의 시스템 용량을 평소보다 최대 3배 늘린다.
SK플래닛은 명절 기간 T맵 사용자가 급증할 것으로 예상해 서버 용량을 5배 증설하고, 24시간 모니터링 체계를 구축해 비상 상황에 대비할 예정이다.
장애 상황에 대한 사전 T맵 시뮬레이션을 통해 실시간 대응체계도 완료했다. 전국 혼잡 예상구간의 교통정보를 지금보다 30배나 세밀하게 제공하는 업데이트를 벌이며 명절 길안내 만반의 준비를 마쳤다.
KT는 4일부터 14일까지 네트워크 특별 감시 기간으로 지정했다.
KT는 하루 평균 300명의 인원을 투입해 실시간으로 통신 트래픽을 관리하는 한편 과부하 현상이 일어나면 단계별로 제어하는 비상근무 체계에 들어간다.
KT의 트래픽 분석 시스템에 따르면 연휴 기간 고속도로에서는 평소보다 2배 이상의 무선 트래픽이 발생한다.
특히 서안성 휴게소는 가장 많은 트래픽 증가를 기록해 평소보다 2.5배의 무선 트래픽이 몰릴 전망이다.
KT는 주요 고속도로 요금소와 휴게소, 상습 정체구간을 비롯해 KTX 역사와 터미널, 공항 등 373곳을 트래픽 집중 관리 대상으로 선정했다.
새해 인사와 택배를 가장한 스미싱 문자가 대량 유포될 것으로 예상됨에 따라 스미싱 문자 감시·차단 시스템도 24시간 가동한다.
LG유플러스는 6일부터 14일까지를 '연휴 특별 소통 대책' 기간으로 정했다. 이 기간 LG유플러스는 비상 상황에도 긴급 대응할 수 있도록 상암 사옥에 24시간 가동되는 종합상황실을 운영한다.
LG유플러스 통계에 따르면 설 당일에는 고속도로·국도 등 정체구간을 중심으로 평소 대비 124% 이상 트래픽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해당 지역의 시스템 용량을 평시 대비 최대 2~3배 추가 증설해 트래픽 분산을 시행할 계획이다. 또한 고속도로 나들목, 분기점 및 주요 휴게소 등 상습 병목 정체 구간 위주로 이동기지국을 운영한다.
전국 주요 고속도로와 휴게소, 공원묘지 증가 등 사람들이 많이 몰리는 중요 거점지역에는 평상시의 2배 수준의 현장요원을 증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