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정자치부가 지난달까지 부과한 제1기분 자동차세는 1천2백만2천건에 1조2천7백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 1조1천1백98억원보다 약 2.6%가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행자부 관계자는 “자동차 증가율이 뚜렷하게 둔화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된다”며 “이같은 현상은 납세자들의 담세율이 약해진 탓도 있겠으나 자동차 보급이 이제 어느 정도 한계에 이른 것으로 봐야 옳다”고 설명했다.
특히 이 관계자는 “IMF이후 중·소형차의 증가보다는 대형승용차의 증가가 두드러지고 있다”면서 “최근 자동차 소비패턴 역시 국민들의 소득수준을 반영하고 있는 것 같다”고 덧붙였다.
지난해에 세액이 가장 많이 늘어난 차종은 서울시의 경우 승합자동차로서 7만5천9백42대에 21억원의 자동차세가 증액됐으나 올해는 별다른 차이를 보이지 않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아울러 그는 “7∼10인승 승합자동차가 답보상태에 있는 것은 올해부터 승용차로 등록되는 것에 대비해 지난해에 국민들이 미리 차를 구입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이 관계자는 또 “배기량별로는 1천5백cc이하의 소형자동차는 지난해보다 8억원 정도가 줄은 반면, 2천5백cc초과 중·대형차량은 33억원이 늘어난 것으로 나타났다”고 설명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