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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독하기 2025.06.19. (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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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시내버스, 회사는 적자여도 임원 연봉은 '억대'

대부분의 서울 시내버스 회사들이 수백억원의 적자를 내고 있음에도 임원들은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17일 신언근 서울시의회 의원(새정치민주연합·관악4)에 따르면 서울시 66개 버스회사 중 지난해 표준운송원가 기준으로 운송수지 흑자인 회사는 B운수가 유일했다.

반면 66개 버스회사에 근무하는 214명의 임원 중 연봉이 1억원을 넘는 임원은 79명(36.9%)에 달했다. 2억원이 넘는 임원도 23명(10.7%)이나 됐다.

특히 N교통 3명, S운수 2명, S버스 4명, S상운 2명, A교통 2명, G운수 3명, J운수 2명, T운수 3명 등 임원 전원이 억대 연봉을 받고 있는 회사는 8곳(12.1%)으로 집계됐다.

구체적으로 살펴보면 지난해 150억원의 적자를 낸 N교통의 임원 연봉은 2억1600만원이었다. 130억원의 적자를 낸 D교통은 임원 연봉이 2억2400만원, 116억원의 적자를 낸 S운수는 5억5000만원이었다.

신언근 의원은 "더 큰 문제는 이들이 억대 역봉을 받으면서 서비스 개선을 위해 노력하기보다 서울시의 과도한 예산낭비 요소가 될 수 있는 준공영제의 제도상 취약점을 악용할 수 있다는 점"이라고 지적했다.

현행 준공영제 하에서는 시내버스 회사가 벌어들인 돈에서 운송비용을 제외했을 때 발생하는 적자분에 대해 서울시가 거의 전액 보전해주고 있다.

2013년에는 2343억원, 지난해에는 2535억원을 보전해줬다. 그러나 서울시 예산 부족으로 지급하지 못한 금액은 여전히 3673억원에 이르고 있다.

신 의원에 따르면 시내버스 준공영제를 도입한 2004년 이후 현재까지 운송수지 적자로 보전해준 서울시 예산은 총 4조5761억원에 달한다.

신 의원은 "시내버스 재정지원은 엄연히 서울시민의 세금으로 나가고 있는 만큼 서울시는 보다 적극적으로 시내버스 회사들을 관리감독할 필요가 있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더 이상 시내버스 준공영제가 시민의 혈세를 빨아먹는 제도로 전락하지 않도록 원점에서 재검토하는 등 제도적인 보완이 선행돼야 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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