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 그랜저가 JD파워(세계적 마케팅 정보 조사기관)으로부터 2년 연속 소비자 만족도 1위를 차지했다.
현대자동차(대표:鄭夢九)는 美 제이디파워(J.D. Power &Associates)가 발표한 ‘2007 상품성 및 디자인 만족도(APEAL, Automotive Performance Execution, and Layout)’조사에서 현대차의 그랜저(수출명 아제라)가 대형차 부문에서 2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고 29일 밝혔다.
현대차의 그랜저는 도요타의 아발론(Avalon)과 닷지의 차저(Charger) 등을 제치고 대형차 부문(Large Car, 총 11개 모델)에서 1위를, 기아차의 그랜드 카니발(수출명 세도나)과 현대차의 앙트라지는 밴(Van, 총 13개 모델)부문에서 각각 2위와 3위를 기록했다.
제이디파워는 그랜저가 실내 디자인, 주행 안전성, 그리고 오디오 시스템을 비롯한 편의사양 등 전반적인 부문에서 높은 만족도 점수를 기록, 2년 연속 동급 1위를 차지했으며, 지난해 밴(Van)부문 4위였던 기아차의 그랜드 카니발은 외관 디자인과 편의 사양 등에서 전년 보다 향상되어, 밴(Van) 부문 1위를 차지한 혼다 오딧세이(Odyssey)와 불과 1점 차이로 2위를 기록했다고 밝혔다.
올해로 12번째를 맞는 제이디파워의 ‘2007 상품성 및 디자인 만족도(APEAL)’조사는 지난 2006년 11월부터 올해 1월까지 신차를 구매한 개인고객 9만 1천여명을 대상으로 10개 부문 95개 문항의 설문조사를 통해 이루어졌다.
특히 ‘상품성 및 디자인 만족도(APEAL)’조사는 신차초기 품질 조사(IQS)와 달리 ▶내외관 스타일, ▶주행 만족도, ▶오디오 및 네비게이션 편의성 등 감성적인 부분도 평가에 반영했다.
현대·기아차 관계자는 “그랜저의 2년 연속 1위는 미국 소비자들의 현대차에 대한 인식이 점차 바뀌고 있다는 증거”라며, “내년 현대차의 야심작인 프리미엄 세단 BH(프로젝트명)의 미국 시장 출시를 앞두고 있는 상황에서, 이번 결과는 현대차 프리미엄 세단의 판매 전망을 밝게 하는 청신호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또한, “기아차 그랜드카니발(수출명 세도나)는 최근 실시한 신차 품질 지수(IQS)에 이어 이번 소비자 만족도 조사에서도 밴(Van)부문 2위를 기록, 품질과 상품성 모두에서 동급 최우수 모델임을 입증했다”며, “이런 결과를 바탕으로 미국 시장에서 기아차의 브랜드 이미지 향상과 판매 확대에 적극 나서겠다”고 밝혔다.
그랜저는 지난 12일, 오토퍼시픽(Autopacific)사의 ‘소비자 만족도 (2007 Vehicle Satisfaction Awards)’ 조사에서도 동급 1위로 평가받았으며, 지난 4일 스트래티직 비전(Strategic Vision)사의 ‘종합 품질 평가 (Total Quality Study)’에서는 그랜저와 그랜드카니발이 함께 최우수 품질 차량으로 선정되는 등 품질과 상품성에서 잇단 호평을 받고 있다.
제이디 파워(J.D.Power)社는 1968년에 설립되어 소비자 만족도, 품질, 소비자 행동 등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는 세계적 마케팅 정보 조사기관으로, 각 조사 결과는 자동차 분야를 비롯한 소비자 구매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대자동차는 어떤 회사?]
국내 자동차 시장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해외 시장으로도 활동 무대를 넓혀 한국 자동차 산업을 세계화하는데 앞장서고 있다. 특히 자동차 산업의 본고장이라고 할 수 있는 미국 앨라배마에 현지 생산 공장을 건설 중이며 중국 및 인도 공장도 세계적으로 호평을 받는 등 성공적인 현지화 전략은 현대자동차 브랜드 및 국가 이미지 제고에 기여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