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국세청에서는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하지 않아도 인터넷을 통하여 필요한 세무정보도 얻고, 세금과 관련한 궁금증도 해소하여, 세금을 신고·납부하는데 어려움이 없도록
국세청홈페이지(www.nts.go.kr)에 대한 대대적인 개편작업을 실시하여 11. 3일(월)부터 개편된 내용으로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 이번 개편으로 국세청홈페이지 내의 모든 국세정보를 쉽고 편리하게 찾을 수 있는「국세정보서비스」, 모든 종류의 민원을 한 곳에서 처리하는「종합민원처리방」, 국세관련소식을 생동감 있게 전달해 주는「국세청뉴스룸」이 신설되어
국세청홈페이지가 납세자에게 제공하는 3대 기능인 국세정보제공, 세무민원처리, 국세소식홍보가 보다 정확하고 빠르게 효율적으로 이루어 질 수 있을 것입니다.
※ 국세청홈페이지는 '99. 3. 3일 개통하여 '03. 11. 1일 현재 총 방문자수가 5,900여만명을 기록하고 있을 뿐만 아니라 제공하는 서비스의 확대와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금년에는 1일 평균 방문자수가 46천명으로 전년보다 40%정도 늘어나는 등 납세자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습니다.
1. 개편배경
정보인프라의 급속한 확대와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공공서비스도 인터넷을 통해 편리하게 이용하고자 하는 추세임
- 특히 국민생활과 밀접한 관련이 있는 국세행정 서비스는 이러한 경향이 더욱 강함
* 국세청홈페이지는 '99. 3월 개통이래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여 '03. 11. 1일 현재 누적방문자 수가 5,900여만명을 기록하고 있고, 제공하는 서비스의 확대와 인터넷 사용인구의 증가에 따라 금년에는 1일 평균 방문자수가 46천명으로 전년보다 40%정도 늘어나는 등 납세자의 이용이 크게 증가하고 있음
국세청에서 추진하고 있는 세정혁신 주요 추진과제의 하나인 「납세자가 세무서를 방문할 필요가 없는 납세환경」을 만들기 위해서는
- 납세자가 국세청홈페이지를 통하여 필요한 세무정보도 얻고, 세금과 관련한 궁금증도 해소하여, 인터넷을 이용하여 세금을 신고·납부하는데 어려움이 없는 편리한 환경이 조성되어야 함
2. 국세청홈페이지 개편 내용
□ 이용자 편의성을 최우선으로 고려하여 개편
간결한 초기화면을 통해 이용자 혼란 축소 <참고 1>
검색기능강화로 정보에 대한 접근성 증진 <참고 2>
- 새로운 검색엔진도입으로 '상세검색' 등 편리한 환경제공
새로운 내부운영시스템으로 이용속도의 향상 <참고 3>
□ 납세자가 국세정보를 쉽게 찾고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 모든 세무정보를 「국세정보서비스」에 집적하여 제공 <참고 4>
정보의 체계적 분류·제공으로 편리한 이용환경 조성
각종 메뉴소개, 이용방법 등을 쉽게 풀어쓴 대화체로 구성
- 공공기관의 경직된 이미지를 탈피하여 이용자들에게 편안하고, 이해하기 쉬운 이용환경 마련
각종 서식 등을 PDF형식으로도 제공함으로써 다양한 PC 환경 이용자 고려
□ 납세자가 국세청에 질의하거나 신고하는 것이 용이하도록 「종합민원처리방」에서 모든 문의·건의·제보·요청 등을 처리 <참고 5>
납세자의 궁금증을 해결해 주는 One-Stop Service 제공
세금관련고충을 상담할 수 있는 「세금고충처리방」마련
- 각 세무서의 납세자보호담당관에게 연결하여 적극적 민원해결
국민이 세정운영에 참여하는 마당으로서의 역할 강화
- 세무행정건의, 행정정보공개, 세금감시고발센터 등
「나의민원」페이지 신설
- 민원인 본인이 올린 모든 글의 열람 및 처리상태 확인가능
□ 납세자에게 알려주려는 사항이 보다 체계적으로 생동감 있게 전달될 수 있도록 「국세청뉴스룸」을 통한 홍보 강화 <참고 6>
국세관련뉴스, 보도자료 등을 체계적으로 제공
동영상으로 보는 국세청, 포토뉴스 등을 통해 생동감 있는 홍보
기사에 대한 「의견쓰기」를 통해 국민의 정책참여기능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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