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9. (월)

경제/기업

"ESG정보 공시 주무부처 금융위로 단일화하고, 회계법인에 검증 맡겨야"

감사인연합회, 중소기업 세제 지원방안 강구도 촉구 
 

ESG(환경, 사회, 지배구조) 정보 공시의 안착을 위해 정부 주무부처를 금융위원회로 단일화하고 회계법인에 보고서 제3자 검증을 맡겨야 한다는 주장이 나왔다. 중소기업을 위한 세제지원을 확대하고, 글로벌 기준에 부합한 공정한 관점을 구축할 필요성도 제기됐다.

 

감사인연합회는 13일 이같은 주장을 골자로 한 ‘ESG 정보 공시의 안착을 고대한다’ 성명을 발표했다.

 

김광윤 감사인연합회장은 “ESG는 결코 기업의 이익 창출과 무관한 것이 아니다”라며 “ESG를 규제로만 보려는 기업들에게는 발상의 전환이 시급하다”고 지적했다.

 

김 연합회장은 “기업의 중장기적 가치 향상과 지속가능성이 바로 ESG의 본질”이라며 “기관투자자들이 이미 ESG를 투자 결정요소로 채택한 만큼 기업들이 ESG평가를 옥상옥 규제로만 받아들이지 않도록 최대한 지표를 공개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이어 ESG 정보공시 안착을 위해 회계법인의 역할이 클 것이라고 전망했다. 통일된 ESG 공시기준이 발표된 때까지는 글로벌 대형 회계법인들이 마련한 측정기준이 기업들의 대응에 도움이 되고, 보고서 작성 후에도 회계법인에 제3자 인증 업무를 맡김으로써 신뢰성이 생긴다고 봤다. 오랜 세월 감사 업무를 거쳐 기업의 이면과 본질을 잘 아는 전문가 집단이라는 이유에서다.

 

기업 부담을 줄이기 위해 정부 주무부처를 단일화할 필요성도 제기했다. 김 회장은 “정부 조직법상 회계공시 관련 주무부처인 금융위원회를 컨트롤 타워로 하여 업무를 통합해야 한다”며 “별도로 요구한 기업지배구조보고서는 폐지하고 포괄적 ESG 보고서인 지속가능경영보고서로 통합해 요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소기업 대상 공시의무 확대는 단계적 로드맵을 제시해야 한다고 했다. 특히 중소기업에게는 기관투자자들이 ESG 플랫폼을 마련해 지원하거나 직접적 ESG 시설투자 등에 대한 세액공제, 정책금융 등 인센티브를 주는 제도 방안을 강구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끝으로 ‘K-ESG’를 고집하지 말고 글로벌 시대에 맞는 관점을 갖춰야 한다고 촉구했다. 최근 재무보고에 널리 강조된 ‘주주 아닌 이해관계자 모두에게 정직하고 공정한 관점’을 비재무보고에도 유지해 통합 보고할 수 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김 연합회장은 “지속가능경영보고서 공시 기업이 자율적 체제에서는 2016년 127개사에서 2020년 111개사로 감소해온 실패 경험을 봐야 한다”며 “형식상의 홍보전략으로 간주해 부정확한 정보를 제3자 인증 없이 또는 싼값에 인증받아 비생산적 정보를 양산한 소위 그린워싱 등 ‘ESG 부풀리기’가 재발해선 안 된다”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