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30. (화)

기타

여야 3당 원내대표 회동···추경·인사청문회 '평행선'

더불어민주당과 국민의당, 바른정당 여야 3당 원내대표는 30일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처리와 야당이 사퇴를 요구하고 있는, 인사청문대상자의 지명 여부를 둘러싸고 회동을 했으나 입장 차이만 확인했다. 

  우원식 민주당 원내대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회동을 가졌으나 그간의 요구사항을 확인하는데 그쳤다. 이날 김 원내대표는 회동 시작 15분여만에, 주 원내대표는 20분여만에 자리를 뜨는 등 냉랭한 분위기가 감돌았다. 

  이날 회동에서 김 원내대표와 주 원내대표는 야당이 '부적격 신(新) 3인방'으로 지목한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와 조대엽 노동부 장관 후보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 여당이 청와대에 지명철회 의사를 전달해줄 것을 요구했다. 

  이에 대해 우 원내대표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결국 국민이 어떻게 판단하느냐가 가장 중요한 것이고 그 문제(후보자 지명 철회)와 추경, 그리고 지금 하고 있는 정부조직법 문제에 대해서 연계하지 말아야 한다"며 "추경은 국민에게 필요하고, 정부조직법은 새 정부 출범에 필요하니 별개로 국회를 운영하자고 했다. 서로 견해가 달랐다"고 언급했다. 

  추경에 대해서는 민주당이 두 야당에 심사 착수를 강하게 요구했다. 국민의당은 다음달 3일께 의총을 열어 논의하기로 했으며, 의원총회에 앞서 자체 추경안을 낼 방침을 밝혔다. 바른정당은 예정대로 추경 심사에는 착수하되, 청와대가 야 3당이 부적격자로 지명한 후보자에 대한 지명을 강행할 경우 의원들에게 참여 의사를 다시 묻기로 했다. 

  주 원내대표는 "저희는 일단 절차에는 협조한다"면서도 "우리가 부적격으로 판정하고 지명철회를 요구한 3명에 대해 임명 의도를 가지고 있다면 그때는 협조가 어렵다"고 경고했다. 

  이날 회동에서 자유한국당을 포함한 여야 4당 회동 계획은 아직 잡히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 원내대표는 "(4당 원내대표 간) 합의서를 쓰면서 추경에 대한 자유한국당의 입장이 분명했기 때문에 지금은 아직 만날 계획은 없다"며 "국회 운영을 위해서 접촉을 해봐야 한다"고 언급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