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30. (화)

경제/기업

유통업계도 대선주자에 호소..."글로벌 경쟁서 퇴보, 3~4년 매우 중요"

 재계가 대선주자들에게 잇달아 기업 경영활동 위축 우려에 대한 제언과 그에 대한 해법을 내놓고 있는 가운데, 유통가에서도 학계를 중심으로 차기정권의 업계에 대한 관심을 촉구하고 정책과제들을 내놓는다. 

오세조 한국유통물류정책학회 회장(연세대 교수)는 오는 24일 국회헌정기념관 대강당에서 한국경제학회(회장 구정모), 한국정치학회(회장 진영재)와 공동으로 '제7회 유통물류프랜차이즈 리더스포럼'을 개최한다. 

각 분야의 CEO를 비롯해 학계, 연구계, 정관계인사 등 200여명이 참여하는 이번 포럼은 유통물류분야에 대한 차기정권의 관심을 촉구하고 업계가 안고 있는 정책적 문제의 해법을 모색할 예정이다. 

주요 발표는 김정식 연세대 교수, 오세조 회장, 현병언 숭실대교수, 이재묵 한국외국어대교수 등이 맡고, 토론 패널로 이의준 수석부회장과 한국체인스토어협회장, 전국상인연합회장, 한국통합물류협회장, 한국프랜차이즈 협회장 등이 나설 예정이다. 주최 측은 포럼에서 논의된 내용를 각 당의 대선주자들에게 정책과제로 전달할 계획이다. 

특히 글로벌 유통시장에서 우리나라 유통산업의 현주소와 함께 정책적 시사점을 제시하고, 또 각 당들이 지금까지 제시한 소상공인 및 골목상권 보호정책에 대한 심층적 비교분석도 이뤄진다.

행사를 주관한 오세조 회장(연세대 경영학과 교수)은 "지금 세계는 유통물류분야에서 치열한 경쟁을 하고 있음에도 우리는 그 중심에서 오히려 후퇴하고 있다. 앞으로 3~4년이 매우 중요하다"며 "차기 정권에서 체계적이고 발전적인 정책을 마련해 글로벌 산업 경쟁력을 강화함은 물론, 물가안정과 서민생활보호, 일자리창출 등을 위해 산적한 문제를 반드시 해결해야 할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는 의미에서 행사를 마련했다"고 밝혔다. 

한편 업계 관계자는 "대형마트 입점규제뿐 아니라 백화점, 시내면세점까지 의무휴업일을 늘리는 등 영업규제 관련 법안들이 산적해 있다"면서 "유통 대기업의 무분별한 확대를 막고 전통시장과 골목상권 등 중소상공인을 지원하려는 취지로 만들어진 법안이지만, 소비자의 선택권을 침해하고, 대형 쇼핑몰 규제로 전통시장이 활성화 될 것이라는 논리 자체가 비약"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그는 "최근 주요 정당들이 내놓은 유통산업 관련 규제정책들을 잇달아 내놓고 있었지만 마땅히 문제제기할 창구가 없었다"면서 "법안들이 그대로 시행됐을 때 나올 부작용과 문제점들을 점검하고 업계의 목소리가 전달 될 수 있는 기회가 되길 기대한다"고 말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