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세청(청장 성윤갑)은 한국표준협회와 컨설팅 계약을 맺고 업무 프로세스 혁신 기법인 6시그마를 도입, 관세행정서비스의 품질제고를 본격적으로 추진하기로 하고 2005.12.6(화) 서울세관에서 “관세청 6시그마 선포식”을 가졌다고 밝혔다.
그동안 관세청은 혁신활동으로 물류시간을 9.6일에서 목표치인 4.5일로 단축하는 성과를 거두었으나 행정 서비스 수준을 한 단계 도약, 글로벌 TOP 수준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프로세스 개선기법인 “6시그마”를 도입 전사적으로 추진할 방침이라는 것.
이를위해 추진할 인재 총 900명에 대해 6차에 걸쳐 6시그마 교육을 실시하고 있으며 이 중 핵심인재 40명을 선발하여 별도 교육을 실시했다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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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청은 서비스 프로세스 개선과제로 “고객이 원하는 관세행정 정보를 어떻게 효율적으로 제공할 것인가” 등 고객 만족도 향상 및 업무 생산성 향상 과제 10개를 ‘06. 5월까지 우선적으로 추진하게 된다.
또한 관세청은 2010년 관세행정의 청사진인 「세관현대화계획 2010」추진 전략에 따라 “6시그마 기법”을 전사적으로 추진해 2008년까지 6시그마 혁신활동을 조직문화로 완전히 정착시켜 관세행정 서비스 무결점화를 구현함으로써 관세청이 “ 글로벌 TOP" 수준의 세관서비스 행정기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덧붙였다.
인터넷 뉴스매체팀
web@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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