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세관(세관장 손정준)은 2001년 12월『서울세관 서비스 헌장』제정 이후 변경된 법 규정 및 내․외부 환경 변화를 수용하고, 관세 행정 고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고객 만족을 최우선의 가치로 삼는 관세행정을 구현하기 위해 2005. 11. 22.(화) 2차로 세관 서비스 헌장을 개정했다고 밝혔다.
새로 개정된 세관 서비스 헌장은 △ 서울세관이 제공하는 서비스의 기준과 내용 △ 서비스를 제공 받을 수 있는 절차와 방법 △ 잘못된 서비스에 대한 시정 및 보상 조치를 구체적으로 정하고 이의 실천을 고객에게 약속하는 제도라는 것.
개정된 헌장은 수요자․민원인 명칭을 고객으로 바꾸고, 전자 민원 및 서울세관 홈페이지를 통한 서비스 내역을 추가하며, 관세종합상담센터 직제 개정 사항 및 자동 응답 시스템 운영에 관한 사항을 반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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또한 관세청 및 세관 옴부즈만 제도 운영 사항을 반영하고 있으며, 종전의 헌장보다 구체적이고 계량화된 표준을 제시하고 있다.
앞으로 서울세관에서는 세관 서비스 헌장에 대한 실천 의지를 드러내기 위해 ‘실천 다짐 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며, 직원들에게 고객에 대한 응대 태도나 전화 예절 등에 대한 친절 교육을 강화하고, 인터넷 홈페이지 게시, 홍보 자료(서한, 팜플릿 등) 배포 등을 통해 ‘세관 서비스 헌장’ 실천에 내실을 꾀할 계획이다.
서울세관은 관내에 무역 업체의 본사가 집중되어 있는 수도권의 중심 세관으로서, 무역 업체에 대한 효율적인 지원 및 심사, 밀수 및 불법 외환사범 단속, 이사화물․국제우편물의 통관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그리고 고객을 중심으로 하는 관세 행정을 구현하고 동북아 경제중심 실현을 위한 세관 현대화 작업에 정성을 다하고 있어, 변화하는 환경에 맞춰 고객에 대한 서비스 만족을 지속적으로 혁신 하고 있다.
인터넷 뉴스매체팀
web@taxtime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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