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관세

[관세청] 추석 제수용품 및 선물용품 수입 동향


  □ 추석 제수용품중 쇠고기 및 명태, 문어, 호도, 밤등의 수입이 전년대비 대폭 증가 하였다.

  - 쇠고기는 냉동육의 수입이 증가하여 26.2% 증가하였으며, 명태는 79.1%, 문어는 23.0%, 호도 및 밤이 각각 49.4% 117.9% 증가하였다.

  - 반면에 돼지고기는 국내 성돈의 가격이 낮아 -12.3% 감소하였고, 조기는 물량이 20.2%의 증가하였으나 단가 하락으로 금액이 -0.3% 감소함

 

(단위:천불) 

 

구 분

  2002년

금 액


2003년 1∼8월

금 액


증감률

증감률

쇠고기

947,344

70.6

770,791

26.2

명  태

123,324

119.1

125,705

79.1

문  어

47,339

22.3

33,586

23.0

호  도

6,036

29.3

5,556

49.4

2,150

39.5

2,031

117.9

   

  □ 한편 추석선물은 중저가 품목이 많이 소비되는 가운데서도  양주 및 건강용품등의 수입이 증가하였다.

- 양주는 특히 포도주가 36%, 위스키가 16% 증가하였고, 최근 건강붐에 따라 맛사지 기기가 55.9%, 꿀이 65.2% 증가하였다.

 

(단위:천불) 

 

구 분

  2002년

금 액


2003년 1∼8월

금 액


증감률

증감률

포도주

29,432

27.4

24,484

36.0

위스키

247,941

22.5

176,877

16.0

맛사지기기

10,792

169.5

9,034

55.9

725

-29.8

570

65.2

 

□ 제수용품 수입동향

○ 쇠고기 수입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국산 한우의 가격이 높은데다가, 육류 수출국의 적극적인 판촉과 함께 냉동육 중심의 고급화가 원인으로 분석되며, 대부분이 미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다.

   

·국가별 쇠고기 수입 동향 (기간 : '03년 1∼8월)

 


금  액(천불)

구성비

미국

570,369

73.9%

호주

133,665

17.3%

뉴질랜드

47,319

  6.1%

캐 나 다

19,212

  2.5%

※ '02년 수입쇠고기 국내 시장 점유율 : 약 66%

   

·종류별 쇠고기 수입 동향                                                           기간 : '03년 1∼8월

 

구  분

금  액(천불)

구성비

정육

뼈채 절단된 냉장 쇠고기

18,913

2.5%

뼈 없는 냉장 쇠고기

57,278

7.4%

뼈채 절단된 냉동 쇠고기

337,194

43.7%

뼈 없는 냉동 쇠고기

288,564

37.4%

설육

꼬리

14,789

1.9%

8,387

1.1%

기타 식용 쇠고기

41,072

5.3%

※ 정육은 등심, 안심, 갈비, 사태등의 부위이며 설육은 머리, 귀, 혀, 족, 꼬리, 갈매기살, 볼때기살등을 말함

 

○ 명태는 러시아(전체수입의 78.1%)에서  대부분이 수입이 되고 있으며, 문어는 중국(56.6%) 및 베트남(29.8%)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 호도 및 밤은 미국(92.9%) 및 중국(94.2%) 으로부터 대부분이 수입이 되고 있음

 

 

□ 선물용품 수입 동향

○ 최근의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양주는 전년에 이어 수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최근 와인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포도주의 수입이 대폭 증가한 반면 브랜디는 4.9%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 포도주는 수입 국가가 프랑스로 부터의 수입 구성비가 감소한 반면 칠레, 호주, 아르헨티나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대폭 증가하여 수입 국가가 다양화 되어 가고 있음

   

·국가별 포도주 수입 동향

 

(단위:천불,%)

구 분

'02년 1∼8월

'03년 1∼8월

금액

구성비

금액


구성비

증감율

프랑스

9,172

51.0

12,121

32.2

49.5

미국

3,023

16.8

3,547

17.3

14.5

이탈리아

1,519

8.4

2,381

56.7

9.7

호주

986

5.5

1,627

64.9

6.6

칠레

686

3.8

1,543

124.8

6.3

독일

1,020

5.7

1,318

29.2

5.4

스페인

1,209

6.7

1,282

6.1

5.2

아르헨티나

2

0

95

5646.7

0.4

  - 효도 건강용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맛사지용 기기는 일본(전체수입의 39.3%) 및 중국(39.0%) 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 꿀은 대부분 미국(38.9%) 및 중국(35.1%)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고율의 양허 관세 부과기간이 종료되는 '04년 이후 수입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분석됨

 

 

 

'01년

 

'02년

 

'03년

 

'04년

 

·꿀의 양허 관세율

  251.1%

248.4%

245.7%

  243%

 

【관련통계】

○ 추석 관련용품 수입 동향

  (단위:천불,%)

구 분

2001년

2002년


2003년

1∼8월


증감율

증감율

제수

용품

쇠고기

555,391

(208,017)

947,344

(358,236)

70.6

72.2

770,791

(244,461)

26.2

(7.3)

명  태

56,283

(56,889)

123,324

(157,241)

119.1

(176.4)

125,705

(152,395)

79.1

(73.2)

문  어

38,700

(22,049)

47,339

(25,285)

22.3

(14.7)

33,586

(17,499)

23.0

(21.1)

호  도

4,667

(989)

6,036

(1,773)

29.3

(79.2)

5,556

(1,530)

49.4

(53.2)

1,541

(1,213)

2,150

(1,514)

39.5

(24.8)

2,031

(1,893)

117.9

(195.8)

돼지고기

181,958

(105,148)

216,436

(131,520)

18.9

(25.1)

132,173

(86,814)

-12.3

(-1.3)

조기

146,833

(70,263)

137,913

(52,791)

-6.1

(-24.9)

83,163

(36,598)

-3.0

(20.2)

포도주

23,109

29,432

27.4

24,484

36.0

 

선물

용품

위스키

202,355

247,941

22.5

176,877

16.0

브랜디

899

1,135

26.3

787

4.9

맛사지용 기기

4,002

10,792

169.5

9,034

55.9

1,033

725

-29.8

570

65.2

※괄호는 중량임(단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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