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추석 제수용품중 쇠고기 및 명태, 문어, 호도, 밤등의 수입이 전년대비 대폭 증가 하였다. - 쇠고기는 냉동육의 수입이 증가하여 26.2% 증가하였으며, 명태는 79.1%, 문어는 23.0%, 호도 및 밤이 각각 49.4% 117.9% 증가하였다. - 반면에 돼지고기는 국내 성돈의 가격이 낮아 -12.3% 감소하였고, 조기는 물량이 20.2%의 증가하였으나 단가 하락으로 금액이 -0.3% 감소함 (단위:천불) 구 분 | 2002년 금 액 |
| 2003년 1∼8월 금 액 |
| 증감률 | 증감률 | 쇠고기 | 947,344 | 70.6 | 770,791 | 26.2 | 명 태 | 123,324 | 119.1 | 125,705 | 79.1 | 문 어 | 47,339 | 22.3 | 33,586 | 23.0 | 호 도 | 6,036 | 29.3 | 5,556 | 49.4 | 밤 | 2,150 | 39.5 | 2,031 | 117.9 |
□ 한편 추석선물은 중저가 품목이 많이 소비되는 가운데서도 양주 및 건강용품등의 수입이 증가하였다.
- 양주는 특히 포도주가 36%, 위스키가 16% 증가하였고, 최근 건강붐에 따라 맛사지 기기가 55.9%, 꿀이 65.2% 증가하였다. (단위:천불) 구 분 | 2002년 금 액 |
| 2003년 1∼8월 금 액 |
| 증감률 | 증감률 | 포도주 | 29,432 | 27.4 | 24,484 | 36.0 | 위스키 | 247,941 | 22.5 | 176,877 | 16.0 | 맛사지기기 | 10,792 | 169.5 | 9,034 | 55.9 | 꿀 | 725 | -29.8 | 570 | 65.2 |
□ 제수용품 수입동향
○ 쇠고기 수입의 증가는 상대적으로 국산 한우의 가격이 높은데다가, 육류 수출국의 적극적인 판촉과 함께 냉동육 중심의 고급화가 원인으로 분석되며, 대부분이 미국으로부터 수입되고 있다.
·국가별 쇠고기 수입 동향 (기간 : '03년 1∼8월)
| 금 액(천불) | 구성비 | 미국 | 570,369 | 73.9% | 호주 | 133,665 | 17.3% | 뉴질랜드 | 47,319 | 6.1% | 캐 나 다 | 19,212 | 2.5% |
※ '02년 수입쇠고기 국내 시장 점유율 : 약 66%
·종류별 쇠고기 수입 동향 기간 : '03년 1∼8월 구 분 | 금 액(천불) | 구성비 | 정육 | 뼈채 절단된 냉장 쇠고기 | 18,913 | 2.5% | 뼈 없는 냉장 쇠고기 | 57,278 | 7.4% | 뼈채 절단된 냉동 쇠고기 | 337,194 | 43.7% | 뼈 없는 냉동 쇠고기 | 288,564 | 37.4% | 설육 | 꼬리 | 14,789 | 1.9% | 족 | 8,387 | 1.1% | 기타 식용 쇠고기 | 41,072 | 5.3% |
※ 정육은 등심, 안심, 갈비, 사태등의 부위이며 설육은 머리, 귀, 혀, 족, 꼬리, 갈매기살, 볼때기살등을 말함
○ 명태는 러시아(전체수입의 78.1%)에서 대부분이 수입이 되고 있으며, 문어는 중국(56.6%) 및 베트남(29.8%)에서 수입되고 있으며,
○ 호도 및 밤은 미국(92.9%) 및 중국(94.2%) 으로부터 대부분이 수입이 되고 있음 □ 선물용품 수입 동향
○ 최근의 소비심리 위축에도 불구하고 양주는 전년에 이어 수입이 증가하였으며, 특히 최근 와인이 대중적으로 인기를 얻고 있어 포도주의 수입이 대폭 증가한 반면 브랜디는 4.9% 증가하는데 그쳤으며,
- 포도주는 수입 국가가 프랑스로 부터의 수입 구성비가 감소한 반면 칠레, 호주, 아르헨티나 등으로부터의 수입이 대폭 증가하여 수입 국가가 다양화 되어 가고 있음
·국가별 포도주 수입 동향 (단위:천불,%) 구 분 | '02년 1∼8월 | '03년 1∼8월 | 금액 | 구성비 | 금액 |
| 구성비 | 증감율 | 프랑스 | 9,172 | 51.0 | 12,121 | 32.2 | 49.5 | 미국 | 3,023 | 16.8 | 3,547 | 17.3 | 14.5 | 이탈리아 | 1,519 | 8.4 | 2,381 | 56.7 | 9.7 | 호주 | 986 | 5.5 | 1,627 | 64.9 | 6.6 | 칠레 | 686 | 3.8 | 1,543 | 124.8 | 6.3 | 독일 | 1,020 | 5.7 | 1,318 | 29.2 | 5.4 | 스페인 | 1,209 | 6.7 | 1,282 | 6.1 | 5.2 | 아르헨티나 | 2 | 0 | 95 | 5646.7 | 0.4 |
- 효도 건강용품으로 인기를 얻고 있는 맛사지용 기기는 일본(전체수입의 39.3%) 및 중국(39.0%) 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 꿀은 대부분 미국(38.9%) 및 중국(35.1%)으로부터 수입되고 있으며, 고율의 양허 관세 부과기간이 종료되는 '04년 이후 수입이 대폭 늘어날 것으로 분석됨 | '01년 | '02년 | '03년 | '04년 | ·꿀의 양허 관세율 | 251.1% | 248.4% | 245.7% | 243% |
【관련통계】 ○ 추석 관련용품 수입 동향 (단위:천불,%) 구 분 | 2001년 | 2002년 |
| 2003년 1∼8월 |
| 증감율 | 증감율 | 제수 용품 | 쇠고기 | 555,391 (208,017) | 947,344 (358,236) | 70.6 72.2 | 770,791 (244,461) | 26.2 (7.3) | 명 태 | 56,283 (56,889) | 123,324 (157,241) | 119.1 (176.4) | 125,705 (152,395) | 79.1 (73.2) | 문 어 | 38,700 (22,049) | 47,339 (25,285) | 22.3 (14.7) | 33,586 (17,499) | 23.0 (21.1) | 호 도 | 4,667 (989) | 6,036 (1,773) | 29.3 (79.2) | 5,556 (1,530) | 49.4 (53.2) | 밤 | 1,541 (1,213) | 2,150 (1,514) | 39.5 (24.8) | 2,031 (1,893) | 117.9 (195.8) | 돼지고기 | 181,958 (105,148) | 216,436 (131,520) | 18.9 (25.1) | 132,173 (86,814) | -12.3 (-1.3) | 조기 | 146,833 (70,263) | 137,913 (52,791) | -6.1 (-24.9) | 83,163 (36,598) | -3.0 (20.2) | 포도주 | 23,109 | 29,432 | 27.4 | 24,484 | 36.0 | | 선물 용품 | 위스키 | 202,355 | 247,941 | 22.5 | 176,877 | 16.0 | 브랜디 | 899 | 1,135 | 26.3 | 787 | 4.9 | 맛사지용 기기 | 4,002 | 10,792 | 169.5 | 9,034 | 55.9 | 꿀 | 1,033 | 725 | -29.8 | 570 | 65.2 |
※괄호는 중량임(단위: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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