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순시일정
○ 일 시 : 5월 26일
○ 대상관서 : 중부지방국세청, 수원세무서
2. 순시목적
○ 2003년 3월 24일 국세청장으로 취임한 후, 지난 5월 13일 및 14일에 서울지방국세청 및 서울시내 5개 세무서를 순시한데 이어, 이번에 중부지방국세청 및 수원세무서를 순시한다.
○ 이번 순시에서는- 지방청 및 세무서 근무직원을 격려하고, 직원들의 애로 및 건의사항을 파악하며 그 동안 대내외에 천명한『세정혁신』의 성공적 추진을 위해, 납세자 수가 많고 가장 넓은 지역을 관할하는 중부지방국세청의 모든 직원이 합심하여 참여해줄 것을 당부할 예정이다. 아울러, 5월말까지 진행되는 소득세 확정신고 마감을 앞두고 일선세무서의 신고업무추진상황을 직접 둘러볼 예정이다.
3. 중부청의 주요 업무보고 내용
□ 세정혁신을 통한 공정·투명한 신뢰세정 구현
○ 금번의 세정혁신은 세정·제도는 물론 납세의식의 변화까지 포괄하는 총체적 개혁작업으로서, 중부청에서는 지역 경제단체·시민단체·학계·상공인 등 민간위원 20명으로 구성된『중부지방국세청 세정혁신 추진위원회』를 설치하고,
- 이 지역의 특성과 세정여건에 맞는 세부실천방안을 마련하여 적극 추진
□ 납세자가 세무서를 찾아오거나 세무공무원을 만날 필요 없는 세정 운영
○ 현재 주기적으로 세무서를 방문하게 되는 신고행정부터 우선적으로 혁신
- 국세청의 홈택스서비스(HTS) 가입자를 확대하여 전자신고를 보편화시키고, 우편신고 및 동업자단체 등에 의한 일괄 신고를 확대
- 과세자료 소명 등 여타 행정도 세무서 방문없이 처리할 수 있는 대체수단을 지속적으로 개발
□ 납세자 입장을 세심하게 배려하는 서비스 체계의 구축
○ 민원증명의 예약접수, 민원인 접견실 설치, 서해도서 등 벽지 납세자의 사업자등록 대행 등
□ 공정·투명하고 신뢰받는 조사행정 운영
○ 공정하고 객관적인 기준에 의해 조사대상을 선정
○ 세무조사 사전통지·중복조사 금지 등 민주적 조사절차를 준수하고 조사결과 파악된 기업의 문제점 등 경영참고 사항을 CEO에게 직접 설명
○ 조사인력을 정예화·전문화하고 여성조사요원도 체계적으로 양성
□ 세무대리인과의 긴밀한 협조체계 구축
○ 영세사업자도 세무대리인의 조력을 받을 수 있는 신고환경을 조성하고, 세무대리인의 납세자에 대한 성실신고 지도 요원으로서의 역할과 책임을 강화
□ 깨끗하고 활기찬 근무환경 조성
○ 전자인사시스템에 의한 희망보직제 실시와 함께 개인 업무성과 측정방안을 마련하여, 공정·투명한 인사실시
○ 국세공무원행동강령을 철저히 이행하여 깨끗한 세무관서 실현
□ 선진국형의 건전한 납세의식 함양
○ 세정·제도·납세환경 전반의 혁신이 성공하기 위해서는 「제2의 세원」으로 불리는 납세의식의 함양 긴요
- 학생 등 미래납세자에 대한 세금교육지원,「맞춤형」개별홍보 강화, 흥미로운 세금통계, 세금관련 사건·미담 사례 홈페이지 게재 등
□ 기 타
○ 수도권 부동산 투기대책, 소득세 확정신고, 세수관리 등 당면한 주요업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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