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관세청이 전국 28개 세관을 대상으로 '고객만족도, 기관운영 및 생산성' 등 3개 분야 26개 항목에 걸쳐 기관평가를 한 결과, 2000년 상반기에 4위였던 포항세관이 총점 1,000점 만점에 774.50점을 받아 전체 세관에서 1위를 차지했다.
☆ 관세청은 평가결과 상위 3위권에 든 포항세관, 천안세관, 구미세관을 우수세관으로 결정하였다. 이번 평가결과 2000년도 하반기 기관평가에서 10위였던 천안세관이 2위로 껑충 뛰어 올랐으며, 하위권에 속했던 대구세관이 21위에서 5위, 양산세관이 24위에서 8위로 진입하는 등 세관간의 경쟁이 치열했던 것으로 나타났다.
◇ 이번 평가에서도 상반기와 마찬가지로 외부 민간기관("현대리서치")를 통해 전화 응대 친절도 조사를 실시하는 등 점수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높이기 위해 노력했다.
☆ 청장모니터링, 사후만족도 조사, 전화응대 친절도 등을 통해 평가하는 '고객만족도'에서도 포항세관이 1위로 나타났다.
◇ 관세청은 선정된 우수기관에 대하여는 인사, 감사, 포상, 예산 등에서 인센티브를 제공하고 기관평가 결과를 세관장 등 관리자의 목표성과에 반영함으로써 세관간 서비스경쟁을 더욱 촉진해 나갈 계획이다.
※ 관세청은 일선세관의 서비스경쟁을 유도하기 위하여, '97년이래 매 반기별로 기관평가를 실시하여 결과를 발표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