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9.08. (월)

관세

[관세청] 전자상거래 주문 수입물품 전월대비 21.5% 증가

               

전자상거래 주문 수입물품 전월대비 21.5% 증가 …

 

주로 신세대가 선호하는 서적·DVD·CD·컴퓨터·전자제품 순으로 나타나…

 

 

 

 

□ 관세청에 따르면 전자상거래를 통한 해외주문으로 국내에 반입되는 주요물품은 新세대가 선호하는 서적·DVD·CD·게임물·컴퓨터·전자관련 제품인 것으로 밝혀졌다.

 

 

 

 - 관세청이 금년 3월∼4월중 전자상거래 주문에 의한 수입실적을 집계한 결과에 의하면, 전자상거래에 의한 주문으로 국내에 반입된 물품은 수입건수 기준 2,903건으로 동 기간 전체 수입건수(604천건)의 0.48%정도인 반면, 수입액기준 미화 129만불로서 동 기간 전체수입액(미화 275.6억불)의 0.0047%정도로 미미한 것으로 나타남 → 이러한 현상은 개인들이 자가소비목적으로 소량·소액의 물품을 해외쇼핑몰에서 직접구매하는 사례가 증가한 것에 기인하는 것으로 보고있음.

 

 

 

 - 전자상거래주문을 통해 수입되는 주요물품(수입건수, 비중)서적류(1,644건, 55.6%), CD·DVD·게임류(551건, 19.0%), 컴퓨터관련제품(253건, 8.7%), 전자제품류(83건, 2.9%)순으로 젊은 층이 선호하는 제품이 대부분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주요 공급업체(수입건수, 비중)Amazon.com (1,630건, 56.1%), Outpost.com(110건, 3.8%), Willey.com(79건, 2.7%), Vitaminkoreatown.com(44건, 1.5%) 등으로 나타남

 

 

 

 - 주요 수입국을 건수 기준으로 보면, 미국(91.9%)이 거의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으며 그밖에 싱가포르(4.6%), 유럽(1.4%), 일본(1.1%), 캐나다(0.6%) 순

 

 

 

  * 전자상거래는 국내소비자가 외국의 인터넷 쇼핑몰을 방문하여 원하는 물건을 클릭하여 선택한후 대금을 신용카드 등으로 지불하면, 그 물품을 특성업체 또는 우편으로 배달  

 

 

 

☆ 관세청 관계자에 따르면, 3~4월 전자상거래를 이용한 무역실적통계(3월 미화 58만불 → 4월 71만불 : 21.5% 증가)와 최근 인터넷 이용자가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는 추세 등을 미루어 볼 때 금년말까지 전자상거래주문에 의한 수입규모가 미화 1천5백만불 이상이 될 것이라고 말하고 있음.

 

 

 

□ 관세청은 이러한 전자상거래중에 국내중개업체가 수입관계법령에 의한 증명·확인·추천절차 등을 피하기 위해 기업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Business) 물품을 기업대 개인간 전자상거래(Business to Consumer) 물품으로 위장하여 반입하는 경우가 있다고 보고 있으며, 특히 의약품·식품류 등 국민의 건강을 위협하는 제품이나 일부 음란물 등을 판매하는 인터넷 전자상거래 쇼핑몰로부터 반입되는 물품에 대하여는 향후 정밀추적관리를 해나갈 계획이다.    ♣

 

 

 

 

 

           

 

 

           

통관지원국 특수통관과  정승환 사무관  (042) 481-7831

 

공보담당관실 (042) 481-7616

 

전자상거래주문을 통한 수입실적 분석('00.3∼4월간)

 

 

 

 ㅇ 월별 수입실적

 

                                                           (단위 ; 건, 천$, %)

 

 

 

구     분

 

3월(A)

 

4월(B)

 

증감(B/A,%)

 

합  계

 

건     수

 

1,426

 

1,477

 

3.6

 

2,903

 

금액(천$)

 

582

 

707

 

21.5

 

1,289

 

   

 

ㅇ 전자상거래주문 물품의 비중('00.3월∼4월)

 

                                                            (단위 : 건, 천$)

 

구       분

 

전체수입

 

전자상거래주문에 의한 수입

 

전자상거래 비중(%)

 

건 수 기 준

 

604,033

 

2,903

 

0.48

 

수입액 기준

 

27,562,996

 

1,289

 

0.0047

 

 

 

ㅇ 품목별 수입실적

 

                                                            (단위 ; 건, 천$, %)

 

물품별

 

3월

 

4월

 

증감((B/A,%)

 

합계(3월∼4월)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금액

 

건수

 

비율(%)

 

금액

 

비율(%)

 

 

 

-서적관련

 

- DVD·CD·게임물관련

 

-컴퓨터관련  -전자제품

 

-기  타

 

 

 

844

 

 

 

262

 

133

 

37

 

150

 

 

 

272

 

 

 

55

 

128

 

20

 

107

 

 

 

800

 

 

 

289

 

120

 

46

 

222

 

 

 

295

 

 

 

64

 

149

 

28

 

171

 

 

 

▽5.2

 

 

 

10.3

 

▽9.8

 

24.3

 

48.0

 

 

 

8.5

 

 

 

16.4

 

16.4

 

40.0

 

59.8

 

 

 

1,644

 

 

 

551

 

253

 

83

 

372

 

 

 

56.6

 

 

 

19.0

 

8.7

 

2.9

 

12.8

 

 

 

567

 

 

 

119

 

277

 

48

 

278

 

 

 

44.0

 

 

 

9.2

 

21.5

 

3.7

 

21.6

 

 

1,426

 

582

 

1,477

 

707

 

3.6

 

21.5

 

2,903

 

100.0

 

1,289

 

100.0

 

 

 

 

 

ㅇ 해외공급자별 공급현황

 

 

 

해외공급자

 

수입건수

 

수입금액

 

건수

 

비율(%)

 

금액(천원)

 

비율(%)

 

Amazon.com

 

1,630

 

56.1

 

527,489

 

36.3

 

OutPost.com

 

110

 

3.8

 

72,051

 

5.0

 

Willey.com

 

79

 

2.7

 

67,658

 

4.7

 

Modusmedia.com

 

51

 

1.8

 

91,078

 

6.3

 

Vitaminkoreatown

 

.com

 

44

 

 1.5

 

14,454

 

1.0

 

PearsonEd.com

 

25

 

0.9

 

13,162

 

0.9

 

Mothernature.com

 

14

 

0.5

 

2,804

 

0.2

 

기  타

 

950

 

32.7

 

664,835

 

45.6

 

 

2,903

 

100

 

1,453,531

 

100.0

 

 

 

ㅇ 국가별 공급현황

 

 

 

국    가

 

수입건수

 

수입금액

 

건수

 

비율(%)

 

금액(천원)

 

비율(%)

 

미     국

 

2,667

 

91.9

 

1,261,201

 

86.8

 

싱가포르

 

133

 

4.6

 

89,539

 

6.2

 

유    럽

 

42

 

1.4

 

24,170

 

1.6

 

일    본

 

31

 

1.1

 

58,880

 

4.1

 

캐 나 다

 

18

 

0.6

 

14,197

 

0.9

 

기    타

 

12

 

0.4

 

5,544

 

0.4

 

 

2,903

 

100

 

1,453,531

 

100.0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