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4.30. (수)

세무 · 회계 · 관세사

전국 세무관서 민원상담창구 일원화

국세청, 신지식 아이디어채택 세정 반영키로

앞으로 국세청·세무서의 민원상담창구가 전국적으로 일원화될 전망이다.

또 세무서의 과세자료결의사항 중 매입세액불공제자료 등 단순경정 등 일괄처리가 가능한 자료는 TIS로 일괄결의토록 업무처리방법이 일부 개선된다.

국세청은 신지식공무원 발굴·우대방침에 따라 정부부처 중 처음으로, 이같은 내용의 업무개선방안을 제출한 국세공무원 8명을 발굴하여 상장과 부상을 지급하고 채택된 내용을 국세행정에 반영키로 했다.

`전화상담창구 전국 일원화방안'을 제출한 서울청 납세지원국 곽길수씨(6급)와 `TIS를 이용한 일괄자료처리제도입'을 제안한 원주세무서 박기택씨(7급)는 최우수상으로 선정돼 국세청장 표창장과 1백만원의 상금, 특별휴가 등의 부상을 받았다.

또 `결정취소 및 경정결정내용통지 의무화방안'(전주세무서 강정남, 6급), `종합소득세 중간예납조회 및 결정취소방법개선'(북부산세무서 이현기, 8급), `예산절감 및 교육환경개선방안'(국세공무원교육원 박종진, 6급) 등은 우수상으로 선정됐다.

국세청은 지난 1~2월중 일선에서 제출된 업무개선방안 및 업무유공사례 17건을 접수받아 최근 심사위원회의 심의를 통해 이같이 결정했다.

국세청 전형수 기획관리관은 “이번에 채택된 내용은 인트라넷 등에 게재하여 전국 세무관서에 전파시킬 방침”이라며 “앞으로도 업무개선방안 및 업무유공사례 등을 발굴하여 신지식공무원 분위기를 확산시키고 창의적 업무환경을 지속적으로 조성할 방침”이라고 말했다.

국세청 신지식공무원 발굴 첫 심사결과

구분

인적사항

공적내용

개 선 방 안

근무
부서

직급

성 명

 

 

서울청 납세지원

6

곽길수

전화상담창구 전국 일원화 방안

전국적으로 전화상담창구를 일원화
-상담전화 일원화, 수신자부담(080-500-2100)
-인원감축 등 예산절약

원 주

7

박기택

TIS를 이용한 일괄자료 처리제 도입

단순경정 등 일괄처리가 가능한 자료는 일괄결의토록 TIS개발
-예)매입세액불공제 자료

 

전 주

6

강정남

결정취소 및 경정결정 내용통지 의무화

납세자가 요구 또는 제시한 자료에 대한 처리결과를 통지함으로써 납세자의 궁금증 해소

북부산

8

이현기

종합소득세 중간예납 조회 및 결정취소방법 개선

부가가치세 예정고지처럼 한 화면에서 조회 및 결정취소 가능토록 TIS개발

교육원

6

박종진

예산절감 및 교육환경 개선

사무실 전기선로에 멀티켙 스위치 설치하여 절전
사설 핸드폰 전화이용 억제로 예산절감
교육원 앞 신호등 좌회전신호 부여
쓰레기장 철망 설치하여 환경미화

 

울 산

7

엄지원

안내문 발송 및 회신방법 개선

각종 안내문 및 회신문 발송시 국세청 사이버 민원실에 게시하여 민원인이 직접 파일을 다운받아 회신토록 개선

영 주

6

김영옥

국세환급금의 적기수령 및 미지급 환급금 축소방안

한국은행, 감사원과의 협의에 의하여 현금송금으로 결의된 환급금은 추후 본인이 계좌로 이체받을 수 있도록 개선하여 행정력 절감

해 남

8

김경화

주식 및 출자지분변동상황명세서 제출제도 개선

주주 또는 출자자명세서를 사업자등록신청서 접수시 전산입력하고 법인세 신고시에는 변동사항이 있는 경우에 한하여 제출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