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9. (목)

경제/기업

HD현대일렉트릭‧KB금융 등 10개 기업 밸류업 우수기업 표창

HD현대일렉트릭과 KB금융이 밸류업 우수기업으로 선정돼 경제부총리상을 받았다.

 

한국거래소는 27일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1주년을 맞아 기념행사를 개최했다. 이날 기념행사에서는 지난 1년간 기업가치 제고를 위한 노력과 우수한 성과를 보이며 밸류업 문화 확산에 기여한 우수기업 10곳을 표창했다.

 

 

밸류업 프로그램 시행 후 지난 3월까지 공시한 125개사 중 충실하게 기업가치 제고 계획을 수립하고 적극적으로 소통해 우수한 기업가치 제고 성과를 나타낸 10개사가 선정됐다.

 

성장에 기반한 우수한 밸류업 성과를 거둔 HD현대일렉트릭, 자본비용(COE) 분석과 더불어 적극적인 주주환원을 시행한 KB금융이 경제부총리상을 수상했다.

 

또한 기업가치 제고 이행과 관련해 적극적 소통을 한 메리츠금융지주, CAPEX 투자를 비롯한 매출‧수익성 향상을 지속한 삼양식품, 성장과 주주환원 확대를 병행한 KT&G가 금융위원장상을 수상했다.

 

이외 우수한 기업가치 제고 노력 및 성과를 보인 삼성화재, 신한지주, 현대글로비스, KT, SK하이닉스 5개사는 한국거래소 이사장상 받았다.

 

밸류업 우수기업에게는 3대 분야 8종의 인센티브를 부여한다. 세무‧회계 분야에서 ▷모범납세자 선정 우대 ▷세정 패스트트랙(R&D공제 사전심사, 법인세 감면 컨설팅, 부가‧법인세 경정 청구) ▷가업승계 컨설팅 등과 같은 세정지원을 받는다. 또 주기적 지정 감사 유예 심사시 가점을 부여하며, 감리 제재 조치시 감경 사유로 고려한다.

 

상장‧공시 분야에서는 연부과금 면제, 추가‧변경상장수수료 면제, 불성실공시법인 지정 유예 혜택이 있다. 마지막으로 홍보‧투자 분야에서 공동 IR 우선 참여 기회 제공, 밸류업 지수 편입 우대 인센티브를 준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