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상수출 운송비용이 일제히 상승한 가운데, EU행과 베트남행을 중심으로 수출 운송비용이 급격히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관세청이 16일 발표한 7월 수출입 운송비용 현황에 따르면, 컨테이너 2TEU당 해상 수출 운송비용은 원거리와 단거리 항로 모두 오름세를 보였다.
지난달보다 가장 가파른 운송비용 상승을 기록한 곳은 베트남으로 전월 대비 56%(182만2천원) 올랐다. 1년전과 비교하면 104.7% 증가했다.
1년 전과 비교해 가장 많이 오른 곳은 EU였다. EU는 212.2%가 올라 오름세가 가장 두드러졌다.
EU는 전월 대비 39.2% 증가한 808만6천원, 미국 동부 28.1% 증가한 773만1천원, 미국 서부 20% 증가한 734만9천원, 중국 27.2% 증가한 70만7천원, 일본 1.5% 증가한 70만3천원을 기록했다.
이 가운데 원거리 항로인 미국 서부는 4개월 연속, 미국 동부와 EU는 3개월 연속 상승했다. 근거리 항로인 중국, 베트남 또한 6개월 연속 상승했으며, 일본도 2개월 연속 올랐다.
해상 수입 운송비용은 미국 서부와 EU를 제외하고 오름세를 보였다. 특히 베트남은 전월 대비 62.7%나 뛰었다.
미국 동부는 전월 대비 3.5% 오른 243만8천원, 중국 12.8% 오른 124만6천원, 일본 4.2% 오른 124만3천원, 베트남 62.7% 오른 126만4천원으로 집계됐다. 반면 미국 서부는 10.7% 내린 250만1천원, EU는 7.9% 내린 161만7천원을 기록했다.
베트남 4개월 연속, 중국 3개월 연속, 미국 동부 2개월 연속 상승한 반면, EU는 2개월 연속 하락했다.
한편 KG당 항공 수입 운송비용은 EU가 전월 대비 18.1% 증가하며 2개월 연속 증가세를 보였다. 올해 5월 기준 4천722원이던 EU 항공수입비용은 7월 5천651원으로 뛰었다.
미국은 전월 대비 1.1% 내린 5천591원, 중국은 3% 오른 3천654원, 일본은 3.2% 내린 1천899원, 베트남은 4.4% 오른 4천225원으로 지난달과 비슷한 수준을 보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