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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국세

'핸드폰 근로장려금 신청' 전다영 국세청 조사관, 적극행정 최우수상

국세청, 2021년 4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7명·우수부서 1팀 시상

김대지 국세청장 “납세자 불편 찾아 능동적으로 해소한 직원들에게 감사”

 

 

모바일 안내문을 통해서도 근로장려금 수급신청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납세자의 신고편의성을 크게 높인 전다영(국세청 장려세제신청과) 국세조사관이 올해 제4차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정됐다.

 

기존의 모바일 안내문은 단순히 근로장려금 신청정보만 제공하는 등 별도의 신청기능이 없는 탓에 근로장려금 수급이 가능한 가구임에도 바쁜 일상으로 별도의 자동응답시스템 또는 홈택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전 국세조사관은 납세자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모바일 안내문에 근로장려금 신청기능을 추가하는 등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납세자 편의를 크게 높인 공이 인정됐다.

 

국세청은 21일 올해 네 번째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7명과 1팀의 우수부서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다.

 

국세청은 매 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시상 중으로, 이번 4분기에는 본청 각 부서 및 부속기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모집한 후 ‘광화문 1번가’를 활용한 온라인 국민심사와 외부위원이 참여하는 국세청 적극행정위원회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전다영 국세조사관의 ‘모바일 안내문에서 근로장려금 바로신청 서비스 구현’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총 7명의 우수공무원이 선정됐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부서에는 금융결제원과의 협업 추진을 통해 환급계좌 전자신고시 유효성을 즉시 검증해 정상계좌만 입력되도록 개선하는 등 미지급 환급금 발생을 방지하고 계좌 재신고 등으로 인한 납세자 불편을 해소한 징세과 징세5팀이 선정됐다.

 

김대지 국세청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납세자의 숨은 불편을 찾아 해소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준 우수공무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이 국세청의 조직문화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정된 7명과 우수부서에는 포상금·포상휴가 및 성과급(연봉) 최고등급, 성가평가 가점 부여 등 파격적인 특전이 제공된다.

 

다음은 2021년 제4차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명단과 우수사례.

 

우수공무원

적극행정 우수사례

<최우수>

전다영

소득지원국

장려세제신청과

근로장려금, 이젠 모바일 안내문을 클릭하여 바로 신청하세요

-기존의 모바일 안내문은 단순히 근로장려금 신청정보만 제공할 뿐 신청기능이 없어 납세자들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 별도로 자동응답시스템, 홈택스 등을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존재

-모바일 안내문에 신청기능을 추가하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납세자 편익을 제공

<우수>

최일암

자산과세국

부동산납세과

양도소득세 법령적용 가이드 맵제작·배포

-부동산 대책별 주요 개정내용과 적용시기 등을 국민 누구나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 법령적용 가이드 맵을 제작·배포하여 납세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을 줌

<우수>

김선희

전산정보관리관

정보화운영담당관

국세고지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받고 세액공제 혜택까지 부여

-모바일로 간편하게 전자고지서를 열람하고 세금까지 납부할 수 있는 편의 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공제대상 고지 건당 1천 원을 차감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자고지의 편의성과 세액공제 혜택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전자고지 활성화에 크게 기여

<우수>

김성민

개인납세국

부가가치세과

Open-API 방식 사업자등록 진위확인 서비스 추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지속 확대되는 상황에서,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등록 상태 정보 등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납세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온라인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장려>

박상별

납세자보호관

납세자보호담당관

세무조사 불편사항! 이제 PC·모바일로 간편하게 제출하고,납세자권익24를 통해 권리구제 받으세요!

-납세자가 PC·모바일로 세무조사의 절차적 준수에 대한 모니터링에 참여하도록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고, 납세자에게 필요한 권익보호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납세자권익24전담 누리집을 구축

<장려>

이도헌

국세상담센터

업무지원팀

유튜브 국세상담 영상새로운 장을 개척하다

-납세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 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운 세법 내용에 대한 상담을 보다 쉽고 적시성 있게 제공함으로써, 납세자들의 성실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을 줌

<장려>

도영수

법인납세국

법인세과

한국판 뉴딜 기업에 대한 적극적 세정지원 실시

-한국판 뉴딜을 세정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세정지원센터를 전국 세무관서에 설치하여, 관련기업에 대한 맞춤형 상담과 지원을 적극 실시

<우수부서>

징세5

징세법무국

환급계좌 오류여부 실시간 검증으로 납세자 편의 제고

-금융결제원과의 협업 추진을 통해 납세자가 입력하는 환급계좌의 유효성을 즉시 검증하여 정상계좌만 입력되도록 개선함으로써, 미지급 환급금 발생을 방지하고 계좌 재신고 등으로 인한 납세자 불편을 해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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