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 2021년 4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7명·우수부서 1팀 시상
김대지 국세청장 “납세자 불편 찾아 능동적으로 해소한 직원들에게 감사”

모바일 안내문을 통해서도 근로장려금 수급신청을 할 수 있도록 개선해 납세자의 신고편의성을 크게 높인 전다영(국세청 장려세제신청과) 국세조사관이 올해 제4차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정됐다.
기존의 모바일 안내문은 단순히 근로장려금 신청정보만 제공하는 등 별도의 신청기능이 없는 탓에 근로장려금 수급이 가능한 가구임에도 바쁜 일상으로 별도의 자동응답시스템 또는 홈택스를 이용해야 하는 불편을 겪어 왔다.
전 국세조사관은 납세자들의 불편을 덜기 위해 모바일 안내문에 근로장려금 신청기능을 추가하는 등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납세자 편의를 크게 높인 공이 인정됐다.
국세청은 21일 올해 네 번째로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7명과 1팀의 우수부서를 선정해 표창을 수여했다.
국세청은 매 분기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을 선정·시상 중으로, 이번 4분기에는 본청 각 부서 및 부속기관의 적극행정 우수사례를 모집한 후 ‘광화문 1번가’를 활용한 온라인 국민심사와 외부위원이 참여하는 국세청 적극행정위원회 평가를 실시했다.
평가 결과 전다영 국세조사관의 ‘모바일 안내문에서 근로장려금 바로신청 서비스 구현’이 최우수상을 수상하는 등 총 7명의 우수공무원이 선정됐다.
또한 적극행정 우수부서에는 금융결제원과의 협업 추진을 통해 환급계좌 전자신고시 유효성을 즉시 검증해 정상계좌만 입력되도록 개선하는 등 미지급 환급금 발생을 방지하고 계좌 재신고 등으로 인한 납세자 불편을 해소한 징세과 징세5팀이 선정됐다.
김대지 국세청장은 이날 시상식에서 “납세자의 숨은 불편을 찾아 해소하기 위해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해 준 우수공무원들에게 감사드린다”며 “앞으로도 적극행정이 국세청의 조직문화로 확고하게 자리매김할 수 있도록 지속적으로 노력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적극행정 우수공무원에 선정된 7명과 우수부서에는 포상금·포상휴가 및 성과급(연봉) 최고등급, 성가평가 가점 부여 등 파격적인 특전이 제공된다.
다음은 2021년 제4차 국세청 적극행정 우수공무원 명단과 우수사례.
우수공무원 |
적극행정 우수사례 |
<최우수> 전다영 소득지원국 장려세제신청과 |
○근로장려금, 이젠 모바일 안내문을 클릭하여 ‘바로 신청’하세요 -기존의 모바일 안내문은 단순히 근로장려금 신청정보만 제공할 뿐 신청기능이 없어 납세자들이 근로장려금을 신청하기 위해 별도로 자동응답시스템, 홈택스 등을 이용해야하는 불편이 존재 -모바일 안내문에 신청기능을 추가하여 누구나 쉽고 간편하게 근로장려금을 신청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납세자 편익을 제공 |
<우수> 최일암 자산과세국 부동산납세과 |
○「양도소득세 법령적용 가이드 맵」 제작·배포 -부동산 대책별 주요 개정내용과 적용시기 등을 국민 누구나 한 눈에 이해할 수 있는 「양도소득세 법령적용 가이드 맵」 을 제작·배포하여 납세자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고 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을 줌 |
<우수> 김선희 전산정보관리관 정보화운영담당관 |
○국세고지서, 모바일로 간편하게 받고 세액공제 혜택까지 부여 -모바일로 간편하게 전자고지서를 열람하고 세금까지 납부할 수 있는 편의 서비스 이용 확산을 위해, 공제대상 고지 건당 1천 원을 차감해주는 시스템을 구축하여 전자고지의 편의성과 세액공제 혜택을 적극 홍보함으로써 전자고지 활성화에 크게 기여 |
<우수> 김성민 개인납세국 부가가치세과 |
○Open-API 방식 사업자등록 진위확인 서비스 추진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 플랫폼을 활용한 비대면 서비스가 지속 확대되는 상황에서, 거래 상대방의 사업자등록 상태 정보 등을 일괄 조회할 수 있는 서비스를 개발하여 납세자들이 보다 안전하고 편리하게 온라인 거래를 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 |
<장려> 박상별 납세자보호관 납세자보호담당관 |
○세무조사 불편사항! 이제 PC·모바일로 간편하게 제출하고,「납세자권익24」를 통해 권리구제 받으세요! -납세자가 PC·모바일로 세무조사의 절차적 준수에 대한 모니터링에 참여하도록 편의성을 대폭 개선하고, 납세자에게 필요한 권익보호 정보를 한 눈에 살펴볼 수 있도록 「납세자권익24」 전담 누리집을 구축 |
<장려> 이도헌 국세상담센터 업무지원팀 |
○「유튜브 국세상담 영상」 새로운 장을 개척하다 -납세자가 편리하게 접근할 수 있는 유튜브 매체를 활용하여 어려운 세법 내용에 대한 상담을 보다 쉽고 적시성 있게 제공함으로써, 납세자들의 성실납세의무 이행에 도움을 줌 |
<장려> 도영수 법인납세국 법인세과 |
○「한국판 뉴딜 기업」에 대한 적극적 세정지원 실시 -한국판 뉴딜을 세정 측면에서 뒷받침하기 위해 「한국판 뉴딜 세정지원센터」를 전국 세무관서에 설치하여, 관련기업에 대한 맞춤형 상담과 지원을 적극 실시 |
<우수부서> 징세5팀 징세법무국 |
○환급계좌 오류여부 실시간 검증으로 납세자 편의 제고 -금융결제원과의 협업 추진을 통해 납세자가 입력하는 환급계좌의 유효성을 즉시 검증하여 정상계좌만 입력되도록 개선함으로써, 미지급 환급금 발생을 방지하고 계좌 재신고 등으로 인한 납세자 불편을 해소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