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3. (금)

관세

관세국경관리연수원, 세계관세기구 AEO제도 전문가 그룹 연수회 개최

관세청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은 세계관세기구(WCO) 13개 회원국을 대상으로 ‘제11차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AEO) 제도 전문가 그룹 연수회’를 비대면으로 개최한다고 27일 밝혔다.

 

이번 연수회는 이달 27일부터 5일간 13개 회원국 25명의 세관 직원을 대상으로 실시되며, AEO제도의 세계적 확산을 이끌 해외세관 전문가 그룹을 육성하기 위해 마련됐다.

 

 

AEO는 관세당국이 법규 준수, 안전관리 등을 심사해 공인한 우수업체로, 신속통관 등의 혜택이 부여된다.

 

이번 연수회는 AEO 공인기업에 대한 심사 확인과정에서 겪는 어려움을 자유롭게 공유하고 소통하는 시간을 별도 편성하는 등 이론과 실무가 조화된 과정으로 구성됐다.

 

특히 집중도를 높일 수 있도록 레크리에이션 기법, 퀴즈 풀이 등 다양한 학습기법을 적용하고, AEO 제도에 대한 짧은 교육영상도 사전학습할 수 있도록 했다.

 

조은정 연수원장은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 제도는 간소화된 절차로 통관시간을 단축하는 등 기업에 실질적으로 도움되는 제도”라며 “이번 연수회를 통해 각국에서 활발하게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 제도를 도입하고 빨리 정착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한편 관세국경관리연수원은 2010년부터 세계관세기구 지역훈련센터로 지정돼 개도국의 관세행정 능력배양 활동을 지속 실시하고 있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