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3.29. (금)

기타

박명재 의원 "국내복귀 기업 감면 혜택 늘려야"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 대표발의

해외진출기업의 국내 복귀를 장려하기 위해 유턴 기업에 대한 법인세와 소득세 감면 혜택을 늘려주는 방안이 추진된다.

 

박명재 의원(자유한국당.사진)은 이 같은 내용을 담은 '조세특례제한법 일부개정법률안'을 대표발의 했다고 23일 밝혔다.

 

현행법은 국내 산업기반을 강화하고 고용을 창출하기 위해, 해외진출기업이 국내로 복귀한 경우 복귀 후 사업장에서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5년(부분복귀 3년) 동안 소득세 또는 법인세를 면제하고 그 후 2년간은 50%를 감면하도록 규정하고 있다.

 

그러나 기업이 국내에 복귀한 직후에는 이전비용 등의 증가로 인해 소득 및 감면되는 세액이 소액에 불과하고 정작 소득이 증가하는 시기에는 세액감면율이 감소하거나 감면 기간이 경과해 국내로 복귀한 기업이 실질적인 세제혜택을 받지 못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에 박 의원은 국내복귀 기업에 대한 소득세·법인세의 면제 기간을 소득이 발생한 시점부터 8년(부분복귀 5년)으로 연장하는 조세특례제한법 개정안을 대표발의함으로써 해당 특례제도가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복귀를 장려하는 실효적인 수단이 될 수 있도록 했다.

 

박 의원은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 복귀를 지원하는 '해외 진출기업의 국내복귀 지원에 관한 법률'이 시행된 지 4년이 지났지만, 지원책의 실효성이 떨어져 복귀기업이 40개사에 불과한 상황"이라며 "이번 개정안을 통해 유턴 기업 지원제도의 실효성을 높임으로써 제조업 부활과 국내 일자리 창출로 국가 경제가 활력을 찾을 수 있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