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년째 신규직원의 급증과 조직분위기의 변화로 구성원간 소통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는 가운데, 상하간 특히 일선 관서장과 직원간 소통이 원활하지 않아 업무추진에 애로를 겪는 경우가 적지 않다는 전문.
일선 한 직원은 "상하간 소통의 키(key)는 전적으로 상급자가 가지고 있다고 봐야 하는데 쌍방향 의사소통이 아닌 일방적인 지시만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면서 "그런데 하급자가 느끼기에 불합리하다고 생각되는 일방적인 지시가 계속적으로 이어지면 어떻게 소통 분위기가 조성되겠느냐"고 불만.
서장과 직원간 불통 사례를 보게 됐다는 다른 직원은 "소위 '꼬였다'고 하는데, 직원 입장에서 꾸지람만 계속 듣고 뭔가 해결의 실마리를 찾지 못하면 그것처럼 힘든 일은 없을 것"이라며 "소통이 잘 되든 불통이 되든 맡은 행정은 진행되겠지만 마음속에 감정이 차곡차곡 쌓이게 마련이다"고 에둘러 지적.
일선의 또 다른 직원은 "'소통'하면 본청장이나 지방청장, 또는 국장이 일선세무서에 나와서 직원들의 애로사항을 듣는다 이런 이미지가 가장 먼저 떠오를 텐데, 일선 현장에서의 상하간, 동료간 소통이 어떻게 이뤄지는지 관심을 가져야 하며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일선관리자들이 직원들을 존중하려는 자세라고 생각한다"고 일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