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2. (목)

기타

IOC "성전환 선수, 수술 없이 국제대회 출전 허용" 새 지침

국제올림픽위원회(IOC)는 앞으로 올림픽 대회를 비롯한 국제 경기대회에서 외과적인 수술을 받지 않은 성전환자들도 선수로 출전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는 새 가이드라인을 발표했다.

IOC는 24일(현지시간) 지금까지의 성전환 선수 문제에 대한 과학적 사회적 법률적 태도를 완전히 바꾸어 이를 허용하도록 권장하는 정책을 채택했다고 AP통신에 밝혔다.

이러한 새 지침은 규칙이나 법이 아니라 권고안의 형식으로 마련되어 전 세계의 각종 스포츠 연맹이나 스포츠 단체에 제공되며 이들은 올해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 경기 때부터 이를 준수해야한다.

IOC의학담당 이사 리차드 버젯 박사는 "많은 스포츠 연맹들이 성전환자 선수 개개인에 대한 출전 자격 여부를 결정짓는 구체적인 조항을 가지고 있지 않기 때문에 이번 가이드라인으로 자신있게 새 규칙을 정하는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밝혔다.

2003년 승인된 종전의 IOC가이드라인에 따르면 남성 또는 여성으로 성전환한 선수들은 반드시 수술을 거쳐야만 하며 최소 2년 이상의 호르몬 치료를 받아야만 출전할 수 있게 되어 있었다.

이번 새 지침으로 이제는 수술이 필요없고 여성에서 남성으로 성전환한 선수들은 아무런 제약없이 남성으로 대회에 출전할 수 있다.

그러나 남성에서 여성으로 성전환한 선수는 여성으로 출전하기 최소 1년전 남성 호르몬인 테스토스테론 검사에서 일정 기준 이하 수치가 나와야만 출전이 가능하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