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3. (금)

관세

관세청, FTA 3분기 무역리포트 발간

대한민국 FTA 현 주소 통계 통해 되짚어…수출기업 전략수립에 도움

한·중 FTA체결로, 세계 3대 경제권(미국, EU, 중국)과의 FTA가 성공리에 체결·발효된 가운데, 우리나라의 FTA 현 주소를 짚을 수 있는 통계책자가 발간됐다.

 

관세청은 2014년도 3분기 ‘FTA 무역 리포트’(책자) 발간을 통해, 전체 FTA 교역량 추이 및 수출입활용률에 관한 통계, 협정별·산업별 FTA 무역 동향을 심층 분석하고 이를 토대로 한 시사점 및 활용방안 등을 제시했다.

 

특히, 이번 호에서는 한국·호주 FTA 발효를 앞두고, ‘호주, 캐나다, 뉴질랜드 등 영국 연방 3개국과의 FTA 추진에 따른 기업의 FTA 활용방안’이 수록됐으며, ‘한·아세안 FTA 활용실태와 시사점’을 주제로, 한국·아세안 FTA 교역현황·국가별 활용실태 및 저조한 FTA 활용률의 원인 등이 다각도로 분석됐다.

 

또한 산업별로는 외식업체 및 커피전문점의 증가 등 최근 국내 소비유형 변화에 따라, 커피, 빵, 주류 등 ‘우리나라 가공식품의 수입동향’을 심층 분석했으며, ‘품목분류 특집’편에서는 ‘원산지증명서상의 품목분류 정확성 제고방안’ 연구보고서를 수록해, 기업이 세관에 인증을 신청할 때 오류가 빈번했던 품목분류 사례를 분석·제공하고 있다.

 

관세청 관계자는 “이번 발간된 책자는 각 대학교 및 특수학교와 수출입기업 및 관련 기관에 배포하는 한편, FTA포털에도 전자책(e-book) 형태로 등재할 예정”이라며, “앞으로도 분기별로 책자를 발간해 기업에게 유용한 자유무역협정 활용 정보를 제공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