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5.05.23. (금)

관세

대한민국, 6년 연속 무역하기 좋은 나라 1위 선정

세계은행, 통관행정분야 기업환경평가서 관세행정 세계최고 인정

세계은행(World Bank)이 29일(수) 발표한 기업환경평가 결과 대(大) 인구 국가 가운데 우리나라가 ‘통관행정분야’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다.

 

전 세계 189개 국가를 대상으로 하는 이번 평가보고서에 따르면, 우리나라는 도시국가나 소국(小國)을 제외한 인구 1천300만 명 이상 71개 대(大) 인구 국가 중에서 6년 연속 1위를 차지했고, 인구규모와 무관한 전체 순위에서는 189개국 중 싱가포르, 홍콩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이 평가는 세계은행에서 각국의 물류업체, 관세사, 수출입기업에게 설문한 결과를 토대로, 평가팀의 문서확인 또는 인터뷰를 통해 최종 결정된다.

 

평가항목은 수출입 과정에서 발생되는 필요서류, 소요시간, 소요비용(USD)을 산출한 결과를 토대로 점수화하여 산출된다.

 

관세청 관계자는 “우리나라가 좋은 평가를 받았다는 것은 경제협력개발기구(OECD)나 미국·일본 등 다른 주요 선진국에 비해 통관절차가 간소화되는 등 무역하기 좋은 나라라는 것이 객관적으로 입증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고 평가했다.

 

한편, 세계은행은 내년 상반기에 한국 관세청의 ‘전자통관시스템(UNI-PASS)’, ‘통관단일창구(Single Window)’등을 우수사례로 소개할 예정이다.

 



배너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