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세청은 태풍과 집중호우 등의 자연재해에 신속하게 대비할 수 있도록 시설물 안전관리 대책을 수립해 놓고 있다. 그러나 '신축한지 30년이 훨씬 넘는 노후된 세무서 청사'의 경우 침수위험이 있거나 붕괴위험이 있어 대책마련이 절실하다.
특히 하절기를 맞아 국세청은 이같은 노후관서에 대한 안전사고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지만 자연재해 앞에서는 인간의 힘은 미약할 수밖에 없기 때문에 근본적인 대책이 요구되고 있다.
더구나 '국세청 소속직원 2만명 시대'를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청사공간의 확보 등과 맞물리면서 30년 이상된 낡은 국세청 청사(일선 관서 등)에 대한 신중한 검토가 필요한 시점이다.
국세청은 그동안 민원인들의 서비스 개선을 위해 '낡은 건물'을 줄곧 개보수하면서 지내왔지만 이제는 '청사관리에 대한 전면적인 검토작업'을 통해 개선건의 사항을 정중히 건의하고 관계부처와 함께 생산적인 대안을 수립해야 한다.
국세청 역사상 최대 규모의 인력충원(현재 3천명 선발 예정)을 눈앞에 두고 있는 점도 이에 힘을 싣고 있다.
국세청은 '77년 부가가치세 도입 당시 600명이라는 대규모 인력을 증원한 바 있지만, 오는 9월1천200명과 12월 1천300명 등 모두 2천500명을 공개채용하고 2008년에 나머지 인력을 충원해야 하기 때문에 청사 확보에 대한 전반적인 검토가 요구되고 있다.
지난 1일 국세청 관계자는 "무엇보다 세무관서에 방문하는 민원인 등 내방객과 소속직원들의 쾌적한 근무환경을 위해 청사개선이 절실한 것은 사실"이라고 말했다.
시민단체 관계자는 "납세자들은 세금을 제대로 납부해야 할 국민의 의무도 있지만, 사실 제대로 된 서비스를 받을 권리도 있는 만큼 쾌적한 공간제공 서비스가 될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전했다.
전군표 국세청장도 간부회의시 '직원들이 제대로 근무할 수 있는 여건'을 만들어 줄 것을 지방청장과 세무서장 등 각급 관서장에게 틈틈이 당부하곤 한다.
국세청은 현재 응급처방으로 하절기 기간동안 태풍이나 집중호우 등에 따른 청사 안전관리에 만전을 기하도록 지방청 및 일선관서에 시달한 것으로 확인됐다.
일선 세무서 관계자는 이와 관련 "만에 하나 피해가 발생하면 지체없이 응급복구할 수 있도록 대비하는 등 철저한 사전준비를 하고 있다"면서 "본청과 지방청에서 납세자와 직원 등에게 불편이 없도록 세심하게 관리해 줄 것을 시달받았다"고 전했다.
이와 함께 국세청은 산하 6개 지방청에 납세자들이 재해를 입을 경우 신속히 지원할 수 있는 이른바 '특별 재해대책 지원단'을 구성, 가동태세에 들어갔다.
특히 국세청은 태풍이나 집중호우로 피해를 입은 납세자가 발생할 경우 피해 납세자를 찾아서 지원하는 '국민이 공감하는 따뜻한 세정'을 적극 펼쳐 나간다는 복안을 세워놓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