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무대리인의 경쟁력은 무엇인가?
무엇보다 세무대리인의 역량과 실력, 세무업무 질문에 대한 해박한 지식, 세무분야의 경력, 세무업무의 처리능력이 중요한 것으로 꼽히고 있다.
또한, 믿고 의지할 수 있는 정도, 고객과의 약속이행정도, 세무증빙서류의 분석 협조, 납세자와 의논하는 세무조정 등도 납세자 입장에서는 세무대리인에 대한 만족도 요인과 밀접한 것으로 분석되고 있다.
특히, 납세자들은 세무조사의 가능성을 줄이는 노력, 보수적인 자문, 세무대행 수수료의 적정성, 납부세액의 절감 등 조세부담을 줄여주는 것에 관심도가 높은 것으로 조세전문가들은 제시하고 있다.
세무대리인의 규범성도 납세자(거래처)들에게는 평가요소로 작용되고 있는데, 탈세 및 허위계산서 상담은 거절, 직원의 예의바름, 성실신고를 적극지도, 법적 및 도덕적 준거의 강조도 오히려 좋은 이미지를 주고 있다.
동종사무소에서 평판이 좋음, 최신시설의 구비, 부가서비스의 이성, 회계사무실의 청결함 등도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납세자들은 보고 있다.
윤종원 GCG컨설팅 Biz&Tax 팀장은 최근 발행된 한국세무학회지에서 '세무대리서비스의 품질이 이용자만족도, 불평의도 및 고객충성도에 미치는 영향'을 통해 이같이 제시했다.
논문에 따르면 세무대리서비스 품질이 이용자 만족도에 미치는 영향은 절차의 편리성, 세무인력의 전문성, 세무서비스의 신뢰성, 조세부담의 절약성, 세무대리인의 규범성은 각각 이용자의 전반적인 만족도에 통계적으로 유의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조사됐다.
세무대리서비스 이용자에 대한 만족도가 불평의도에 미치는 영향과 관련하여 이용자의 만족도는 불평의도에 부(-)의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고 연구논문은 보고했다.
원 팀장은 "고객만족도가 높아지면 궁극적으로 중요한 납세자의 세무대리인에 대한 고객충성도가 높아져, 세무대리인이 고객확보에 큰 도움이 될 수 있다"고 강조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