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27. (토)

기타

조세재정연구원, 18일 '2023년 재정패널 학술대회' 개최

조세재정 전문가⋅대학원생 논문 16편 발표 예정

 

한국조세재정연구원(원장⋅김재진)은 오는 18일 정부세종컨벤션센터에서 ‘2023년 재정패널 학술대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조세연구원은 재정패널 조사 자료를 활용한 연구의 활성화를 위해 매년 전문가 학술대회를 개최하고 있으며, 이번 학술대회에서는 국내 조세 및 재정정책 전문가들이 재정패널 자료를 이용해 연구한 13편의 논문과 대학원생 논문 경진대회에서 우수한 연구실적을 인정받아 수상한 논문 3편 등 총 16편의 논문이 발표된다.

 

전문가 세션에서는 공적⋅사적 연금제도, 재산과세, 코로나19 긴급재난지원금 등 국민생활과 밀접한 조세 및 재정정책 주제에 대해 발표한다.

 

또 조세 공평성 인식, 복지정책에 대한 선호, 건강상태 등 재정패널조사에서 측정한 개인의 인식 및 건강을 연구주제로 하는 논문도 발표될 예정이다.

 

대학원생 세션에서는 최우수상 2편과, 장려상 1편의 논문이 발표되며, 세대간 소득 이전, 종합부동산세, 금융투자자산 등 대학원생 연구자들이 작성한 흥미로운 주제의 연구들이 발표될 예정이다.

 

한편 지난해 조사한 15차년도 재정패널조사 자료는 약 8천800 가구와 가구원 1만4천900여명을 조사대상으로 했으며, 가계의 소비와 지출, 자산과 부채, 소득자의 소득공제 현황과 함께 개인의 인식을 조사한 결과를 수록한 자료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