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2.09.26. (월)

세정가현장

[광주본부세관]종합인증우수업체 공인증서 수여식 개최

광주본부세관(세관장 서정일)은 22일 올해 제2회 관세청 AEO 심의위원회를 거쳐 신규공인된 관내 5개 수출입안전관리우수업체(이하 AEO)를 대상으로 'AEO 공인증서'를 수여하는 행사를 실시했다.

 

 

이번에 신규로 공인된 5개 업체(안전공업㈜, ㈜에치엔지, ㈜나눔테크, ㈜골드텔, 지오메디칼㈜)는 모두 관세청이 AEO 공인획득지원을 위해 컨설팅비 및 교육비를 보조하는 사업을 통해 선정된 중소기업들이다.

 

세관에 따르면 AEO 공인업체에게는 신속통관 등 관세행정상 다양한 혜택이 제공되며, 관세청이 주요 교역국과 체결한 AEO 상호인정약정(이하 MRA)을 통해 수출국에서도 국내에서와 같이 간편한 AEO 통관혜택을 받게 되어 물류비용 절감 등 수출경쟁력을 높일 수 있게 된다.

 

MRA(Mutual Recognition Arrangement)는 자국에서 인정한 AEO 업체를 상대국에서도 인정하고 동일한 세관 절차상 특혜를 제공하는 관세당국간 협정이다.

 

광주본부세관 관계자는 "인적·물적 인프라가 상대적으로 열악한 AEO 중소기업이 공인 이후에도 AEO 공인기준을 유지할 수 있도록, 업체별 전담 지정된 기업상담전문관(AM) 제도를 통해 수출입통관 관련 컨설팅 및 각종 관세행정 정보를 집중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또 "AEO 공인업체에 대한 컨설팅을 통해 공인 유지 및 수출경쟁력 향상에 최선을 다할 방침이며, 관내 수출입기업을 대상으로 지속적으로 AEO 공인획득을 지원할 예정이다"고 밝혔다.

 

한편 이번 AEO 신규 공인으로 우리나라의 AEO 공인업체수는 815개로 증가했으며, 이중 광주본부세관 관할업체수는 36개이다.

 






배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