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사검색

구독하기 2024.04.14. (일)

세무 · 회계 · 관세사

조세전문가가 쓴 '중년 힐링 처방전'

김상철 서울세무사회장…'위로받고 싶은 마흔 벼랑 끝에 꿈을 세워라'

최근 출판계 키워드는 단연 '40대' '힐링'이다. 우리 사회에서 중년으로 지칭되는 40대는 청춘을 다바친 회사에서 밀려나고 있고, 무한적으로 헌신했던 가정에서 가장의 역할을 내려놓은 채 점점 소외의 음지 속으로 몰리고 있다.

 

현직 개업세무사이자 서울지방세무사회장, 대학 겸임교수, 한국청년회의소 연수원 교수, 자기계발서 작가, 한우리 독서운동본부 이사 등등의 타이틀을 지닌 저자 김상철 세무사는 '위로받고 싶은 마흔 벼랑 끝에 꿈을 세워라(도서출판 다연)'에서 "마흔을 인생의 내리막이 아닌, 오르막을 향한 이정표로 만들라"는 메시지를 전한다.

 

"마흔! 뒤돌아보니 아득하고, 앞을 내다보니 캄캄하다. 직장만 해도 그렇다. 아래에서 치고 올라오고 위에서 내리누른다. 대한민국 중년 남자들은 지금부터 10년 안에 회사와 가족이 나를 배반하리라는 사실을 염두에 두고 직장생활과 가정생활을 해야 한다는 생각마저 든다."

 

"중년들을 가장 힘들게 하는 것은 희망이 안 보인다는 사실이다. 정말 이보다 더 견디기 힘든 것은 없다."

 

20대 청춘들보다 더 힘든 존재가 돼 버린 40대를 향해 저자 김상철 세무사는 어느 세대보다 뜨겁게, 치열하게 세상을 산 중년들은 행복해질 권리가 있다고 주창한다.

 

"이제 그저 인생 1막이 끝났을 뿐이다. 위기이긴 하지만 새로운 인생 2막은 아직 시작되지 않았다. 그러니 힘을 내자"라고.

 

또 "지금 무너지면 남은 인생의 미래가 암담하다 못해 불행해진다. 따라서 마흔 고개를 넘어서면 독서, 여행, 대화, 사색, 운동 등 갖가지 수단을 동원해 자기계발을 하며 인생을 주도적으로 끌고 가야 한다"고 말한다.

 

눈부신 인생 2막을 열기 위해 '내가 정말 잘하는 일은 무엇인가?''내가 하고 싶은 일은 무엇인가?''내게 정말 중요한 것은 무엇인가'에 대한 답을 하루빨리 찾으라고도 한다.

 

'위로받고 싶은 마흔 벼랑 끝에 꿈을 세워라'는 총 4부에 걸쳐 마흔으로 상징되는 중년의 문제를 심도있게 다루고 있다.

 

위기 속에서도 이른바 성공적인 은퇴 준비로 마침내 행복한 인생 2막을 펼치고 있는 롤모델들을 소개하며 과연 어떻게 중년 이후의 인생을 행복하게 살아갈 것인지 실제적인 해법을 내놓는다.

 

저자 김상철 세무사는 연말정산과 정해, 조세법총론, 전산세무회계실무, 현대생활과 세금 등 조세전문서적도 냈다. 이번 자기계발서는 저자가 조세전문가인 점을 고려할 때 다소 놀랍다.

 

그는 "평소 친구, 고객, 지인, 후배, 선배들과의 대화, 만남, 교류를 통해 느끼고 체험한 것들을 작년 연말부터 정리했다"면서 "책을 쓰다 보니 지난 연말 힘들었던 나 자신도 힐링이 된 느낌"이라고 했다.

 






배너